인기 기자
중소업체 일감이라던 리모델링, 대형사도 눈독
대형사, 일감난에 사업 종류 안 가려
2019-08-29 14:13:37 2019-08-29 15:43:12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리모델링 사업에 대형사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엔 중견·중소업체 영역이라며 눈길 주지 않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판도가 바뀌는 모습이다. 재건축 등 정비사업 일감난이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대안이 되는 리모델링 수주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인다.
 
2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리모델링 정비사업에 대형사의 사업 타진이 이어진다. 서울 송파구의 가락쌍용1차아파트는 최근 리모델링 설계업체로 나우동인건축을 선정했다. 당시 이 자리에는 대림산업,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등도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지난달 리모델링 주민설명회를 연 서초구 반포푸르지오에는 대우건설과 GS건설, 포스코건설 등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원래 개포, 잠원, 송파 등에서 사업을 수주하며 리모델링 사업에 강세를 보였지만 다른 대형사는 딱히 관심 갖지 않는 분위기가 강했다. 수익을 남기기 힘들고 중견·중소 건설사의 사업영역이라는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대형사가 리모델링 사업을 하는 건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엔 이 같은 기류가 변화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목표로 정부가 규제 고삐를 늦추지 않으면서 재건축 등 정비사업 물량이 감소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도 일감난이 쉽게 해소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대형사들은 사업성만 나쁘지 않으면 종류를 가리지 않고 먹거리 확보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일단은 리모델링이 대형사의 숨통을 틔워줄 것으로 보이지만 전망이 낙관적이지는 않다. 리모델링도 규제 사정권에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현행 법령에 따라 리모델링 사업에서 일반분양 물량이 30가구 이상 늘어나면 분양가 상한제 적용 대상이라고 밝혔다. 리모델링은 수익보다 주거환경 개선 목적이 더 크지만 규제로 조합원 분담금이 늘어나면 리모델링 물량 역시 줄어들 수 있다.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인 한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뉴시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