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나경원 "일본 무역보복 해결 위해 긴급 한일의회교류 추진"
"여야 3당과 함께 추진…정부는 대일외교 총체적 점검해야"
2019-07-02 10:09:11 2019-07-02 10:09:1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일본이 반도체 제조 핵심소재 등의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경색된 한일 관계와 그로 인한 무역보복을 해결하기 위해 여당과 바른미래당과 함께 긴급 한일의회 교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차원, 다채널 한일외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정부·외교라인은 물론 전직 외교관, 기업, 학계 등 사회 전분야의 한일 외교라인을 가동하고 국회도 나서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법원이 강제징용판결을 낸 이후 지난 8개월 여 일본정부는 계속 통상보복을 예고했는데 외교부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때까지 그저 방관했다. 감정외교, 갈등외교가 가져온 외교참사"라며 "이번 기회에 대일외교의 무능과 실패를 총체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에 대해서도 "이번 조치는 일본 경제에도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동북아 평화 안정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북한 목선의 강원 삼척항 입항과 관련된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에 대해선 "북한 동력선 입항은 물론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교과서 조작사건에 대해서도 국회가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며 "이번 6월 국회가 두 현안에 대한 국정조사를 통해 국회다운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