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자치구·여성단체와 성평등한 도시재생 정책 만든다
26일 젠더거버넌스 선포식…환류과제 선정해 실질적 변화도 확인
2019-04-26 16:21:33 2019-04-26 16:21:33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서울시는 올해 25개 자치구·약 30여개의 여성단체와 '젠더거버넌스'를 구축해 도시재생 분야에서 집중적인 활동을 펼친다. 
 
시는 26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신청사 다목적홀에서 25개 자치구, 서울 YWCA, 풀뿌리여성네트워크바람,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을 비롯해 약 30여개의 풀뿌리 여성단체와 젠더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 참석한 김승원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도시 재생을 하면서 주민들이 가진 불만 중 하나는 기획은 다 같이 하지만 실행은 공무원들 마음대로 한다는 것이었다"면서 "구청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러 제도에 대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성 명예 감독관 제도를 만들 예정인데 ,이를 통해 사회적 자본이 증진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3년째인 젠더거버넌스는 성인지 관점으로 민·관이 공동으로 정책을 점검하고 평가해 개선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올해에는 선포식 이후 활동가 교육, 민관사전간담회, 성평등정책제안활동, 환류 간담회, 성인지 정책, 워크숍, 포럼한마당, 연구 순으로 활동이 진행된다. 활동가는 종전 권역별에서 지역별로 활동하고, 환류 과제까지 선정해 실질적인 변화를 확인한다. 또, 성평등정책제안활동은 광역단위 '도시재생'에 주력한다. 젠더거버넌스 운영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도 새롭게 추가된다. 변경미 활동가는 "성인지적인 도시재생이라는 말은 그 지역에 사는 보다 많고 다양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풍성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모둠별 워크숍을 통해 젠더거버넌스 활동 경험담을 나눴다. 서울여성가족재단 직원 김민정씨는 "여성주의 관점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차이를 존중해주는 것"이라면서 " 다양성이 최대한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 분위기와 정책이 만들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공무원 내부에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종로구 여성가족과 관계자는 "젠더거버넌스 정책을 각 부서 사업에 선정하면 담당 주무관들이 관계가 없거나 빼라고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면서 "민간에서 하는 속도만큼 공무원들이 따라가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26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신청사 다목적홀에서 25개 자치구, 서울 YWCA, 풀뿌리여성네트워크바람,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을 비롯해 약 30여개의 풀뿌리 여성단체와 젠더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선포식을 열었다. 사진/홍연 기자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