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천시, 소상공인 지원 사업에 20억 투입
'SOS응급 클리닉' 사업 추진·사업전환·폐업, 전시회 참가비 지원 등
2019-03-04 13:19:16 2019-03-04 13:19:24
[뉴스토마토 고경록 기자] 인천시가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20억5300만원을 투입하는 등 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시는 4일 "올해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 복지 지원센터'와 함께 신규사업으로 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 도시형 소상공인 육성 등 소상공인의 사업 활성화 지원, 금융소외자를 위한 정보제공과 실질적 자립지원을 위한 예방교육, 공정거래 확립을 위한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및 상가임대차분쟁 상담사업 등을 추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소상공인 지원 사업 가운데 소상공인의 경영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SOS응급 클리닉' 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전문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영업점을 방문해 해결책을 마련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 경영개선사업'과 연계해 진행한다. 또 소상공인들이 사업전환 및 폐업을 할 경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내 50개 업체에 한해 폐업 및 사업전환 컨설팅을 최대 3회 지원하며, 점포원상복구 비용을 업체당 최대 10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무분별한 창업과 과당경쟁 등으로 힘들어 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사업도 실시한다.
 
도시형 소상공인을 위해 국내전시회 참가비용 및 협업화 지원 사업, 역량강화 교육사업 등을 실시하며, 집적지 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전시회 참가비용의 경우 관내 도시형소공인 집적지구 또는 특화센터 내에서 사업 중인 10인 미만의 소공인에게 부스임차료, 장치설치비, 운송비 등 관련 비용을 최대 250만원까지(자부담 10%) 지원해 준다.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발적으로 상인회 조직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관내 1000개 이상의 업체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서민금융복지 사업으로는 채무로 어려움에 처한 금융소외자를 위해서 개인파산,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 채무조정 시 필요한 신용상담 및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또 인천광역자활센터와 협업해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 및 자립을 위한 금융교육, 금융복지 컨설팅을 할 예정이다. 인천시민의 서민금융복지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 소상공인, 근로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채무상담 및 신용관련 교육도 실시한다.
 
공정경제 정착을 위해 변호사·공인중개사·가맹거래사 등 전문가들이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분쟁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진행한다. 자리를 비우기 힘든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감안해 찾아가는 '공정거래이동상담서비스'를 실시하며, 제도개선 및 정책제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인천지역 내 공정가치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 사업을 진행한다.
 
인천시에는 현재 15만여명의 소상공인이 경영활동을 하고 있으며, 7등급 이하 저신용자가 30여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사진은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해 11월2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인천소상공인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인천시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