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중앙회장 후보에게 듣는다)①이재광 광명전기 회장 "중기 일거리 창출에 정책 집중해야"
"생계형 적합업종·프랜차이즈 거리제한 기틀 만들어…당정과 협치 통해 중기발전 이끌 터"
2019-02-08 06:00:00 2019-02-08 06:00:00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재계에서 '중통령(중소기업 대통령)'이라고 불릴 만큼 권한이 막중하다. 360만 중소기업을 대표해 청와대가 주재하는 각종 경제 회의에 참석하며 중기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국내 주요 경제 5단체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장관급 예우와 부총리급 의전을 받는다. 특히 현 정권이 중소기업 중심 경제를 표방하고 나서면서 그 위상이 더욱 높아진 상태다. 특히 올해는 중기중앙회장 선거가 열리는 해인 만큼 세간의 관심이 더욱 뜨겁다. 선거가 2월28일로 목전에 다가온 가운데 후보들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주요 후보들을 만나 공약과 더불어 향후 포부에 대해 들어봤다.
 
[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이재광 광명전기 회장(한국전기에너지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7일 뉴스토마토와 만난 자리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국회, 대기업과 협치 역할을 해낼 적임자"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중소기업중앙회장 선거 출마의 변을 밝혔다. 
 
이재광 회장은 1982년 광명전기 신입사원으로 입사했다가 오너가 된 입지전적인 인물로 평가받는다. 광명전기가 법정관리에 들어가자 2003년 전격 인수했다. 이재광 회장의 리더십으로 광명전기는 300억원대 매출액에서 1400억원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재광 회장은 최근 중소기업의 경영위기를 심각하게 인식한다면서 정부와 대기업이 중소기업 '일거리'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강화하되 중소기업에 일거리를 부여하는 인위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실현 방안으로 △2억1000만원 한도 내 단체수의계약제도 법제화 △최저임금 인상 보완,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4년제 중소기업 특성화 대학교 설립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회장은 "4년 동안 동반성장위원회 초대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계형 적합업종과 프랜차이즈 빵집, 카페 거리제한을 최초로 만드는 데 기여했다"며 "정부, 국회 등과 다각적으로 대화채널을 확대해 중기 현안 해결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제25대 회장 선거에서 아깝게 분패한 바 있다. 중기중앙회장 재도전인데 출마 이유는.
 
두번째 회장 선거여서 남다르다. 중소기업 경영위기는 심각한 상황이다. 동반성장위원회 초대 위원으로 4년 동안 활동하면서 중소기업을 대변한 바 있다. 현재 제도적으로 자리잡은 생계형 적합업종의 기틀을 만들었다고 자부한다. 빵집 프랜차이즈 거리제한도 가장 먼저 제안했다. 동반위 위원으로 청와대와 정부 행사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항변하고 의견을 개진했다. 중소기업 직원으로 경영자로서 다양한 경험을 한 바 있어 중소기업 전문가라고 자신한다. 중소기업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중소기업 위기 극복방안은.
 
중소기업 경영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가장 큰 문제는 일거리가 없다는 점이다. 일자리보다 일거리가 먼저다. 중소기업 일거리를 만드는 게 결과적으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진다. 대기업 위주 성장정책 덕분에 대기업은 글로벌 기업이 됐다. 한국 경제가 지속 발전하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양극화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정부와 대기업이 인위적으로 중소기업의 일거리를 만들도록 해줘야 한다. 
 
정부 등이 나서 인위적 장치에 의해 일거리를 보장하면 시장 질서에 위배된다는 반발이 나올 수 있다.
 
중기 경쟁품목을 220개에서 300개로 늘린다든지 생계형 적합업종도 70여개에서 100개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처럼 중소기업에 일거리를 제도적으로 일정 부분 보장해 달라는 취지다. 대기업, 공기업들이 중소기업에 일거리를 얼마나 만드는지 중기중앙회서 통계를 내고 청와대에 보고를 해야 한다. 압력을 줘서라도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일거리를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 대기업이 이익을 협력업체와 제대로 공유하지 않고, 자기네끼리 일감을 몰아주면서 문어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는 게 문제다. 대기업을 받쳐주고 있는 중소기업이 살아야 대기업도 산다. 
 
공약 중 단체수의계약제도는 과당경쟁 등 각종 문제점으로 2007년 폐지된 바 있는데.
 
단체수의계약제도(공공기관이 단체수의계약 대상품목으로 지정된 물품을 구매할 때 중소기업협동조합과 단체수의계약을 체결해 조합이 조합원사에 배정하는 제도)를 2억1000만원 한도로 허용하게끔 법제화를 추진하겠다. 협동조합이 활성화되면 수익금을 가지고 보증도 서주고, 공동개발도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가져올 수 있다. 제도 운영상의 부조리로 폐지됐는데, 문제점이 있다면 제도를 보완하면 된다. 금액을 무한대로 하지 말고 2억1000만원까지 줄이면 된다. 
 
중소기업 대학 설립은 현실성이 있나. 
 
중소기업은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맞춤형 교육기관이 필요하다는 데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4년제 중소기업 특성화 대학교를 국공립 형태로 설립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 현장 전문가들이 실무 교육을 시키고, 교수가 이론 교육을 하면 된다. 학비가 저렴한 대신 중소기업 특성화 대학교를 졸업한 뒤 일정 기간 동안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도록 하면 된다. 기존 폐교를 리모델링하면 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다. 가구, 공예, 기계 등 뿌리산업부터 시작해서 업종을 확대하는 식으로 시행해야 한다. 
 
회장이 된다면 중기중앙회를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가.
 
52시간으로 근로시간이 단축된 것은 문제가 있으니 탄력근로제를 1년 이상 확대해 달라는 것이 중기업계 요구다. 전체 근로시간은 줄었음에도 주휴수당은 그대로 유지되는 것도 문제가 있다. 국가 산업 경쟁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정부에 정확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학계를 통한 연구와 외국 사례 분석을 해서 정확한 근거 자료를 만들어내야 한다. 정부, 국회 가리지 않고 밤낮 없이 필요하다면 일대일로 만나서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 대화채널 강화에 힘을 쏟겠다. 또한 조직의 전문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회장에 당선된다면 제조, 유통, 서비스를 구분지어 임직원 스스로를 전문화하도록 꾀하는 한편 국회나 정부에 적극적으로 중기 의견을 개진하고 정책에 반영되도록 하는 강한 중기중앙회를 만들겠다. 
 
이재광 광명전기 회장. 사진=최원석기자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