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한에 제안할 사업 검토"…기대 부푼 건설사
"경협 철도사업, 가뭄 속 단비"…국내 업체 사업성 타진 분주해져
2018-12-26 15:27:40 2018-12-26 15:38:16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개최로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건설업계 기대감이 한층 높아졌다. 남북 경협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확인하면서 의구심이 기대감으로 바뀌는 중이다. 건설업계는 일단 유엔의 대북 제재가 풀리고, 남북 경협이 본격화 될 경우 지체 없이 사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준비 강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일부 건설사들은 남북 경협에서 북한에 제안할만한 사업들을 자체 검토하는 등 능동주체로 바뀌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내년 최악의 건설 경기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남북 경협은 건설사가 버틸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일단 당장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지 않더라도 주가에 긍정적인 소재로 작용해 자금융통이 수월해지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업계는 추후 건설 분야 경협사업이 시간이 갈수록 규모가 커지고 SOC 예산 등 관련 재원도 확충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북한은 발전소 등 에너지 시설은 물론, 철도와 도로 등 노후화된 인프라를 우선 정비해야 하는 상황으로 진단된다. 이 모든 것이 건설업계가 맡을 잠재적 일감이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유엔 대북 제재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다. 특히 유엔의 대북 제재가 풀리면 대북 경협이 속도감 있게 갈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이나 사전조사 같은 것은 충실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라며 “정부 발주 등이 나오면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더욱이 “내년 건설 경기가 역대 최악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남북 경협은 건설사에게 가뭄의 단비가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일부 건설사들은 북한의 경제발전을 위해 경협사업이 본격화 될 때 북한에 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 내용을 자체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발전시설과 도로 및 철도 정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와 관련된 사업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발전소, 도로 및 철도와 관련해 다앙한 사업을 북한쪽에 제안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이를 위해 어떤 사업을 제안할 수 있을지 자체적으로 조심스럽게 준비하는 업체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될 경우 수혜 건설사로는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및 대림산업 등 과거 대북 사업에 참여한 경력이 많은 업체들이 꼽힌다. 이들 업체들은 동해철도와 서해철도, 경의선과 경원선, 국도 1호선과 17호선 등 과거 대북 사업과 관련해 공사 경험을 쌓았다. 부실시공이 용납될 수 없는 경협사업인 만큼 이들 업체들이 사업을 맡아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해당 업체들도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 이후 대응팀을 구성하고, 꾸준히 관련 정보들을 수집하거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이들 업체들은 최근 토목 사업 위축에도 불구하고, 대북사업에 대비해 필수 인력을 유지하는데 힘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다만 대북제재로 경협 추진에 난항이 예상되는 만큼 국제사회가 사업진행을 용인해주는 것을 빌미로 대북사업 프로젝트를 나눠 갖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우려도 제기한다. 이들은 남북이 주체인 경협사업에서 정작 국내 업체가 소외되지 않도록 정부의 적절한 외교적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개성공단이 도중에 중단되는 등 경협사업은 불확실성이 많아서 민간 자본이나 업체들이 참여를 주저하게 된다. 경협 지속성과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고려해 우리 정부도 미국과 러시아, 일본, 중국 등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외자유치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하지만 그 협상과정에서 경협 성사만을 위해 사업적으로 우리가 너무 양보하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경협사업이 국내 건설경기 부양이나 일자리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선 적절한 균형외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 경협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낙후된 접경지역도 개발 호재로 들썩이고 있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0.215% 상승하는데 그쳤던 경기도 파주시 지가변동률이 지난 11월 0.415%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첫 남북 정상회담이 진행된 지난 4월 파주시 지가변동률은 1.772%까지 치솟기도 했다. 지난 1월 0.089%였던 경기도 연천군 지가변동률도 11월에는 0.390%까지 올라간 상태다. 경기도 동두천시 지가변동률도 지난 1월 0.091%에서 11월 0.173%으로 상승했다. 접경지역 땅값 상승폭이 매월 꾸준히 확대대고 있는 것이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