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능후 "국민 불편 고려해 원격의료 물결 타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개최…"원격의료, 전부 개방하자는 이야기는 아냐"
2018-07-20 10:45:15 2018-07-20 10:45:15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원격의료의 물결을 타지 않으면 세계 최정상 수준의 한국 의료기술과 서비스가 세계 톱(top) 지위를 지키기 힘들 것"이라면서 조건부 원격의료를 허용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뉴시스
 
박 장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료계가 반대하고 있는 원격의료 추진과 관련해 "하루가 다르게 원격의료 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의료환경도 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부 개방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초기에는 의사가 환자와 대면 진료를 하고 이후 정기적인 관리는 원격의료를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며 "원격의료기술을 이용하지 못해 겪고 있는 국민 불편이 이해당사자 1번"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동 불편자, 장애인들, 격·오지 거주자에 대한 진료를 커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면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박 장관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는 절대 안 된다"며 "단계마다 의료인과 충분히 상의하고 스스로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면 반대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또 박 장관은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일명 '문재인케어'가 급여항목이 늘어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상급종합병원 '쏠림현상' 우려와 관련해 동네의원 등 1차 의료기관과 상급종합병원 등 3차 의료기관 간 역할을 구분하는 의료전달체계 개편 계획도 밝혔다.
 
그는 "큰 방향은 만성질환은 1차 의료기관으로 다 돌려 개원의들이 만성질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질환, 급성질환을 치료하는 쪽으로 수가체계나 인센티브를 바꾸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이 보유한 환자 빅데이터 정보공개와 관련해서는 "공적 의료 관련 정보를 한 데 모아서 공익을 위해 쓰는 준비와 합의가 돼 있다"면서도 "공적으로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서 속도를 좀 더 빨리 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발표된 정부의 저출산 대책에서 '비혼 출산'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정부 부처에서 비혼을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큰 사회적 변화의 물꼬를 튼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