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새해 목표는 일자리 창출과 평화체제 구축"
청와대서 신년기자회견…내외신기자 200여명 참석
"국민 평범한 일상 지키고, 나아지게…3만달러시대 걸맞는 삶의 질 누리게 할 것"
2018-01-10 15:41:00 2018-01-10 15:41:0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2018년 새해,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들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특히 구체적 목표로 내치는 일자리 창출, 외치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올해 신년사를 발표하고 내외신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는 국민들에게 응답해야 한다. 더 정의롭고, 더 평화롭고,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삶을 약속해야 한다”며 “그것이 바로 나라다운 나라”라고 강조했다.
 
올해 신년사를 관통하는 주제는 ‘내 삶이 나아지는 나라’다. 주요 키워드로는 ‘국민’(64회)과 ‘정부’(24회), ‘삶’(18회), ‘평화’(16회), ‘일자리’(13회) 등이 언급됐다. 즉 국민들이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역할을 하겠다는 선언이다. 구체적으로는 일자리 창출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힘을 집중해 성과를 만들어 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우선 일자리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개개인의 삶의 기반”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사람중심 경제’의 핵심에 일자리가 있다”면서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혁신성장’과 ‘공정경제’ 추진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임금격차 해소 ▲노동시간 단축 ▲일자리 나누기 등을 ‘근본적 일자리 개혁’으로 지목하고, 노사정 대화복원 등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해결에 나선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도 문 대통령은 ‘국민의 평화롭고 안정된 삶’의 일환으로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개개인의 삶 속에 깊이 파고든 불안과 불신을 걷어내겠다”면서 “올해가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외교와 국방의 궁극 목표는 한반도에서 전쟁의 재발을 막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함께 북한과의 대화도 동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다만 “한반도 비핵화는 평화를 향한 과정이자 목표”라며 “남북이 공동으로 선언한 한반도 비핵화가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북한과의 대화가 핵보유 인정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올해를 ‘국민소득 3만불 시대’로 규정하고 “국민소득 3만불에 걸맞는 삶의 질을 우리 국민이 실제로 누리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제 나라와 정부가 국민의 울타리가 되고 우산이 되겠다. 정부의 정책과 예산으로 더 꼼꼼하게 국민의 삶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는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개헌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었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 합의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필요할 경우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국민개헌안’을 준비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국회 합의를 기다리는 시한은 2월말로 제시했다.
 
20분간의 신년사 발표와 함께 200여명의 내외신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기자회견이 1시간가량 진행됐다. 크게 ▲정치·외교·안보 ▲경제·민생 ▲평창 동계올림픽을 포함한 사회·문화 등으로 질문 분야가 나뉘었다.
 
기자회견은 문 대통령이 즉석에서 질문자를 직접 지명하고, 사전조율 없이 대통령과 기자들이 자유롭게 응답하는 사상 초유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자들은 질문기회를 얻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나 손을 흔들거나 종이 피켓을 들었다. 한 기자는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인형을 앞세워 질문권을 얻어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