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걱턱, 양악수술 부담 없는 비수술 주걱턱교정으로 개선
2017-10-13 16:42:01 2017-10-13 16:42:04
#. 직장인 김보라(30세, 가명)씨는 중학교 때부터 '턱주가리'가 별명이었다. 어릴 적부터 남달리 턱이 발달해 얼굴이 넓적해 보이기까지 했다. 시간이 지나 대학을 졸업하고 이성을 만날 시기에도 도드라진 턱 때문에 남성들에게는 인기가 없어 고민이라고 전했다.
 
갸름한 얼굴선의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는 우리나라 여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주걱턱이다.
 
주걱턱은 위턱보다 아래턱이 전방으로 돌출된 것으로, 보통 아랫니가 윗니를 덮고 있거나 윗니와 아랫니가 일직선상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래턱이 앞으로 튀어나와 상대방에게 화나고 공격적인 모습으로 비춰지기 쉽고, 세련되지 못한 인상으로 인해 대인관계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하는데, 발음이 새거나 음식물 섭취가 불편해 소화불량에 걸리거나, 미적으로도 자신감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많은 이들은 '주걱턱수술'이라 하면 양악수술부터 떠올리게 된다. 물론 심한 주걱턱이라면 양악수술이 필요하겠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오히려 양악수술의 위험성과 부작용, 고가의 수술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처럼 턱의 구조적인 특징과 돌출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부정교합 치아교정과 같은 비수술주걱턱교정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부정교합 치아교정은 교정장치를 이용해 주로 비발치교정으로 윗니를 앞으로 빼고 반대로 아랫니를 안으로 집어넣어 반대교합을 정상교합으로 치료해 준다.
 
정교합이 되면 함몰되어 있던 윗입술이 나와 보이며, 아래턱이 들어가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치열이 정상적으로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주걱턱의 느낌이 사라지는 것이다.
 
부정교합 치아교정은 개개인의 얼굴골격, 구강, 턱관절 등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먼저 치아 문제인지 턱의 문제인지를 판단한 후 진행해야 하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 본인에게 알맞은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노하우, 심미안, 최신장비, 검증된 정품 재료, 철저한 소독관리와 사후관리시스템 등을 꼼꼼히 검토하는 것도 중요하다.
 
김현정 잠실 세인트루이스치과 원장은 "성인 주걱턱의 경우 주로 악교정 수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이 적용된다면 무리한 수술을 하지 않고도 비발치교정과 비수술주걱턱교정으로 만족스런 교정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