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G20 다자외교 성공적 데뷔…'탄핵 외교공백' 해소
"북한 핵·미사일 폐기위해 강력한 압박과 대화 통한 평화적인 해결 추구"
2017-07-09 15:54:35 2017-07-09 15:54:35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 지난달 28일 한·미 정상회담부터 이번 G20까지 11일간의 외교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지난해 하반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태로부터 7개월 이상 이어진 외교공백을 취임 2달 만에 메웠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독일에 도착한 지난 5일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등 독일 정상과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4박6일간 숨가쁜 정상회담 일정을 이어갔다. 6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저녁에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및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의 한·미·일 3국 만찬회담을 가졌다. 7일에는 아베 총리와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양자회담이 각각 이어졌다.
 
주변국 4강 외교 외에도 문 대통령은 프랑스·인도·캐나다·호주·베트남 등의 정상들과 만나 외교 다변화에 힘썼다.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유엔 사무총장, 세계은행 총재 등 국제기구 수장들과의 만남도 진행됐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이명박정부 시절의 2배, 박근혜정부 때의 3배 수준의 일정”이라며 “문 대통령을 만나려는 나라들의 ‘러브콜’이 잇따라 조정에 진땀을 뺐다”고 전했다.
 
정상회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최대현안인 북한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전하고 상대방의 지지를 이끌어냈다. 북한 핵·미사일 폐기를 위해 강력한 경제·외교적 압박과 제재를 가하되 평화적 해결을 추구한다는 원칙과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은 우리에게 있다’는 ‘한반도 이니셔티브’를 내세웠다.
 
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독일의 메르켈 총리는 7일 비공개 리트리트(Retreat) 세션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탄(ICBM)급 미사일 도발을 언급하고 “오늘 우리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를 했다”며 “우리는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새로운 위반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이번 위반에 대해 적절한 조처를 하기를 희망한다. 이에 대해 폭넓은 합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G20 정상회의가 본래 국제 경제협력을 협의하는 최고위급 협의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의장국 정상이 기자회견을 빌어 정치·안보 문제를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메르켈 총리가 언론발표를 통해 이 문제를 자세하게 거론함으로써 구두성명과 같은 발표를 한 것”이라며 “형식은 최종 성명이 아니지만 내용은 우리 입장이 완벽하게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순방에 동행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각국 정상들에게 북한 미사일 발사의 강력한 규탄과 제재·압력과 함께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넓혔다”고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문 대통령은 사람중심 투자, 공정경제, 혁신성장을 축으로 하는 새 정부의 경제 비전과 정책을 설명해 이에 대한 국제적인 지지를 확보했다”며 “주요국 사이에서 그동안 의견이 갈렸던 무역과 기후변화에 대해서도 보호무역 배격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우리의 강력한 의지를 밝히고, 양자를 넘어 다자 차원의 정책 공조를 주창하는 등 책임있는 국가로서의 국격제고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일단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다자외교 무대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성과를 거뒀지만, 남은 숙제들이 만만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우선 한반도 사드배치를 둘러싼 중국과의 이견은 여전했고, 일본과는 한일 위안부 합의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미국과의 한미FTA 재협상 문제도 살아있는 불씨다. 또 중장기적인 한반도 평화 달성을 위해 문 대통령이 지난 6일 발표한 ‘베를린구상’에 북한이 어느 정도 호응할지 변수다.
 
문 대통령은 ‘베를린구상’을 통해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으로 복귀 ▲북한 체제 안전을 보장하는 한반도 비핵화 추구 ▲항구적인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평화협정 체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비정치적 교류협력 사업과 정치군사적 상황 분리 등 5대 정책 방향과 그것을 기초로 오는 10월4일 이산가족 상봉과 남북정상회담 추진 등 4대 제안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현지시각)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막한 G20정상회의에 참석, 각국의 지도자들과 오찬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