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사청문회 수퍼위크 시작…야권, 김상곤·조대엽 등 정조준
야권 "적폐 중의 적폐, 자진사퇴해야" vs 여권 "청문회와 국민여론 지켜봐야"
2017-06-25 15:01:36 2017-06-25 15:40:37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26일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30일까지 문재인 정부의 고위공직 후보자 7인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연이어 열리는 ‘인사청문회 수퍼위크’가 시작된다. 특히 제1야당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야권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3인을 ‘부적격 신 3종 세트’로 규정하고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집중 공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은 “일단 청문회를 지켜보자”며 말을 아끼고 있다.
 
한국당 소속 국회 교문위 간사 염동열 의원, 국방위 위원 김학용 의원, 환노위 간사 임이자 의원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각 상임위에 관련된 장관 후보자들의 자진사퇴 및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우선 김상곤 후보자에 대해 ▲논문표절 ▲측근 뇌물 업무추진비 사용 ▲이념편향성 등의 의혹을 제기하고 “교육수장으로서 도덕성과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는 ‘좌편향·뇌물·논문표절 교육부장관 후보자’”라고 맹비난했다.
 
염동열 의원은 “김 후보자가 문 대통령이 척결하겠다는 적폐가 아닌가 묻고 싶다”며 “문 대통령이 만들고자 하는 나라다운 나라는 논문을 표절하고 뇌물을 업무추진비로 사용하고 사회주의를 추종한다는 좌편향 인사가 교육장관이 되어야만 만들 수 있는 나라냐”고 일침을 놨다.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서는 ▲계룡대 근무지원단 군납 비리사건 은폐 ▲법무법인·방산업체 고액 자문료 수령 ▲방산업체 LIG 넥스원과 유착 ▲4차례 위장전입 등의 의혹이 언급됐다.
 
김학용 의원은 “대한민국 역대 국방장관 후보자 중 송 후보자보다 문제가 많은 후보자는 없었다”며 “문 대통령은 방위산업 비리가 적발되면 이적죄에 준해 처벌하도록 형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 오히려 송 후보자가 방산비리 척결의 대상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대엽 후보자의 경우 ▲음주운전 및 거짓 해명 ▲소속 대학 총장 허가 없는 사외이사 등재 ▲사외이사 사업장의 임금 체불 ▲임야 불법 용도변경 ▲직계존속 재산 신고 누락 등 7가지 의혹이 제기됐다.
 
임이자 의원은 “지금까지 밝혀진 음주운전 전력과 사외이사 등재만으로도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며 “고용부는 산업현장 법위반 감독기관으로서 그 수장의 준법정신은 매우 중요한 자격요건”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도 같은 날 오전 국회 기자간담회를 열고 3인 후보자를 겨냥해 “국회에서 이 분들을 청문회하는 것이 굴욕적이고 난센스다. 문재인 정권이 주장하는 적폐 중 적폐”라며 “문 대통령은 즉시 후보자들의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과 야당에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야권의 집중공세에 여권은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거행된 6·25전쟁 제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좀 지켜봐야한다”며 “후보자의 해명을 들어보고 청문과정을 봐야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 수석부대표도 “일단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본인이 어떻게 해명하는지 좀 지켜봐야 한다. 국민 여론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봐야 한다”면서 “선제적으로 우리가 뭐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자칫 당청 갈등으로 비춰질수 있어 인사에 불만이 있어도 당이 먼저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또 “앞선 청문회에서 야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한 갖은 의혹을 제기하고 집중 공세를 폈지만 청문회 과정을 거치면서 국민여론은 오히려 적격 인사로 판단하지 않았나”라며 야권의 정치공세와 거리를 두었다. 
 
한편 인사청문회 정국은 26일 한승희(국세청), 28일 송영무(국방)·김영록(농림), 29일 김상곤(교육)·조명균(통일), 30일 조대엽(노동)·정현백(여성) 등으로 이어진다. 특히 29일 김상곤 후보자 청문회에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가 증인으로 신청돼 출석 여부가 주목된다.
 
김 전 부총리는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7월 교육부총리로 취임했지만 김상곤 당시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이 제기한 논문표절 의혹에 사퇴 압박을 받았고 결국 취임 13일 만에 자진 사퇴한 악연이 있다.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무위원 후보자(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등 안건을 심사하기 위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유성엽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