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악의 고용절벽', 정부 "대학·바이오 창업 적극 지원하겠다"
대학교에 창업중심 학사제도 마련·1000억원 규모 바이오 펀드 조성
2017-03-27 17:40:51 2017-03-27 17:40:51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높아져만 가는 청년실업의 극복방안 중 하나로 대학교와 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한 창업 지원에 나선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창업 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학발 창업 활성화 방안’과 ‘비이오 창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현재의 창업 분위기를 이어나가면서 얼어붙은 고용시장에서 새로운 창업돌파구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대학교에 창업 중심의 교육과정과 학사제도를 마련하고, 창업 친화적 인사제도 도입, 대학 창업 자금지원 확대 등을 통해 대학교를 창업의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대학생들이 창업실패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도전할 수 있도록 올해 대학창업펀드 160억원과 엔젤투자 등의 자금지원을 병행한다.
 
창업교육을 위해서는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과 학교기업들을 활용하고, 동시에 창조경제혁신센터·해외대학 등 국내·외 관계기관과의 교류를 통한 공동 교육을 진행한다. 그동안 개별 단위로 운영되던 대학 창업지원사업들 역시 연계방안을 마련한다.
 
바이오 창업과 관련해서는 1135억원 규모의 초기 기업 바이오 펀드를 조성하고, 전문 벤처캐피털(VC) 육성, 규제정보 서비스 제공 확대 등 바이오 분야의 특수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바이오 펀드 조성 시 초기 창업기업에 대해 일정 비율 이상 투자하도록 유도하고, 기존에 조성된 글로벌제약·헬스케어펀드 등과의 투자 지원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정부 차원에서는 범부처 바이오 규제개선 전담반을 구성해 현장 규제를 지속해서 개선하고, 첨단 바이오의약품 신규 가이드라인 7종을 제·개정한다. 아울러 의료기기 인허가 정보 등 규제정보서비스 제공도 확대한다.
 
병원에서의 창업 촉진을 위해서도 연구중심병원 인프라를 개방하고, 병원 연구·개발 창업 패키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초기 창업기업 전용 연구·개발 도입을 위한 예산 20억원도 지원할 계획이다. 송도와 오송에는 창업공간과 설비를 확대하고, 바이오헬스 비즈니스 코어센터 등 전문보육조직을 설치한다.
 
이날 황 권한대행은 "어렵게 이룬 벤처·창업 붐을 이어 나가고,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의 돌파구로서 창업 활성화 정책을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창업활성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