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수 때 익힌 공부 습관, 대학 학점관리에도 효과
2017-03-17 16:39:13 2017-03-17 16:39:13
대입 재도전이 힘들다는 것을 알지만, 그 과정을 감수할 수 있는 이유는 명문대에 합격해 엘리트로 나아갈 수 있다는 보상과 함께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대입 준비를 하며 익힌 심화 학습 능력은 대학 진학 후, 좋은 학점을 받는 데도 도움이 되기에 중요성이 강조된다. 재수 초기에는 의욕이 넘치게 공부를 하는 것은 좋으나 계획보다 지나친 열정으로 과잉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있다.
 
하지만 의욕이 앞섰던 만큼 자신감은 높아지나 믿었던 국어 문제를 틀리게 될 때, 심화 문제를 학습할 때 풀렸던 수학 문제를 모의 수능에서 틀릴 때 학생들은 실망하게 된다. 기대치가 높았던 아이들은 초심이 꺾여지는 아픈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수능 평균 4등급 이하 학생들은 자기만의 방식, 자기 편의적 공부 습관에 익숙해진 상태로 변별력 있는 문제가 요구하는 심화풀이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제대로 풀 수 있게 도와주고 관리해주는 멘토가 필요하다.
 
안성종로 기숙학원은 성공한 재수생 관리임 상에서 나온 실전관리에 근거해 수업하고 학생에게 공부법을 멘토 해준다. 그렇기에 학습 몰입도가 높은 재수 기숙학원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생활관리 기준은 ‘강인한 멘탈 갖추기’와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 습관 만들기’다.
 
명확한 동기부여는 강인한 정신을 만들고 이는 성공적인 수능 재도전을 노릴 수 있게 도와준다. 입시특강에서 대학별 전형만 단순히 설명하지 않고 인문·자연계열 학과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직업 비전을 함께 제시한다. 또한, 수준별 수업처럼 4개의 그룹으로 나눠 맞춤형 대입 분석을 실시하는 부분은 진로를 고민하는 아이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이 된다는 평이다.
 
최진철 이사장은 “직업 비전과 진로를 구체적으로 정한 학생들은 목표대학에 합격하기 위한 수능점수와 논술의 수능 최저까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로 인해 과목별로 변별력 있는 문제를 끈기있게 풀 수 있는 동기가 강해지는 것이죠. 또 누가 시키지 않아도 꾸준히 자습할 수 있게 마음가짐을 다잡아 주고 성취감을 얻으면서 꼭 해내겠다는 의지도 강해집니다. 이는 생활 속의 멘탈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최 이사장은 과목별 반복 학습 체크와 유형 문제 풀이력을 높이기 위해 자신만의 공부법을 정착시킬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는 부분을 강조했다. 학생 스스로 예습과 복습, 자습시간 관리, 보충 프로그램을 활용하도록 확인해준다. 문·이과를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중요한 수학은 과제장 쓰기와 TEST를 통해 집중력을 키워주는데, 과제장 프로그램은 3명의 강사가 3시간 수업하는 과정 후 문과는 30제, 이과는 50제 유인물 문제를 야간 자습시간 내에 반드시 풀어야 한다.
 
다음날 0교시에 실시되는 수학TEST는 전날 학습한 소단원에서 출제된 약 15문항을 풀게 된다. 이는 유형 문제 풀잇법을 장기기억으로 만드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라고 강사진은 말한다. 또한, 반복 학습과 실전풀이에서 미해결된 문항과 개념은 ‘알 때까지 1:1 Q&A’와 ‘수학 클리닉’으로 확실하게 보완한다. 국어와 영어, 사탐, 과탐의 경우 역시 ‘1:1질문지’와 ‘보충 클리닉’, 종로SDLP(종로핵심체크)를 활용해 성적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4중담임제’는 안성종로에서 학생을 세심하게 체크할 수 있는 관리법이다. 교과담임과 학습담임, 생활담임 그리고 입시연구소와 진학담임은 각각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기숙학원의 장점을 더 배가해준다. 교과담임은 과목별 학습법과 약점 보완 문항 풀기를 상담하고 학습담임은 학습플래너를 세심히 확인해 효율적 학습을 하도록 격려한다. 생활담임은 자습시간과 자투리 시간 활용, 운동시간 조절 등 안정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입시연구소 및 진학담임은 목표 대학을 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모의고사 전후 성적체크, 수시논술과 학생부 전형에 맞춘 진학지도를 하고 있다.
 
생활시설 역시 우수하다. 호텔급 2인 1실 숙소(비데설치)와 특허출원한 넓은 책상에서 안정감 있는 수업을 받을 수 있고 클리닉 전용 교실에서 보충학습 등이 충실하다는 점 역시 장점이다. 안성종로의 모든 건물은 2016년 안성시 공식 지정 소방안전관리 우수업소(안성시 전체 건물 중 2개 업체)로 공인받았다. 모든 강의실은 실시간 CCTV를 통해 학부모들이 늘 내 아이의 공부하는 모습과 생활모습을 챙겨볼 수 있다. 현재 안성종로의 대입정규반은 수업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반별로 소수 인원이 입소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