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당국, 서민금융센터 통폐합 나선다
실적 저조한 곳 대상…지자체 "통합보다 연계가 우선"
2016-12-18 12:00:00 2016-12-18 12:00:00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각 지역에 흩어져있는 서민금융센터를 통폐합하는 등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수요 파악을 통해 상담 요청이 많은 센터는 확대·충원하고, 저조한 곳은 폐쇄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시킨다는 복안이다. 
 
금융위원회는 센터 통폐합으로 서민금융 지원이 더 효과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각 센터가 지닌 특성과 장점이 사라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 주도로 서민금융 지역 네트워크를 전반적으로 재점검검하고 필요시 통폐합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한 지역에 여러곳의 서민금융센터가 자리하고 있으면 하나로 합치고, 반대로 상담 수요가 많은 곳은 인력을 늘리거나 센터를 신설하겠다는 것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미소금융재단과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 등 서민금융 관련 정책기관을 통합한 정부의 서민금융 컨트롤타워로 지난 9월에 출범했다.  
 
서민금융진흥원 관계자는 "예를들어 광주지역에는 우리가 운영하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가 함께 있는데, 이렇게 한 지역에 중복된 서민금융센터를 통합한다는 것"이라며 "아직 (지자체와) 완전히 얘기된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7일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화상상담 시범사업 시연회'에 참석해 "운영실적 및 수요조사 등을 기반으로 서민금융 지역 네트워크 전반을 재구축할 것"이라며 통폐합을 시사한 바 있다.  
 
현재 진흥원 산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지역에서 32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지자체 산하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는 경기, 전북, 경남, 대구, 부산, 제주, 울산, 인천, 광주, 전남, 강원, 충북, 경북, 충남, 대전광역시에 26개소가 있다. 아울러 서울 은평구와 경기, 성남, 전남, 광주 광산구 등에는 지자체 산하 금융복지상담센터가 있다.      
 
이들 상담센터들은 서민들의 금융 애로사항을 해결한다는 취지 아래 ▲서민금융상품 소개 및 연결 ▲개인회생 파산에 대한 상담 ▲금융교육 ▲재무컨설팅 ▲불법사금융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공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이 실수요에 따라 상담센터를 통폐합하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같은 기능의 센터를 여러곳 운영하면서 굳이 국가 예산을 낭비할 필요가 있냐는 것이다. 
 
그러나 지자체 측은 입장이 다르다. 정부 주도의 상담센터와 지자체가 운영하는 상담센터는 외양만 같을 뿐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일부 금융복지상담센터는 시민들로부터 성금을 모아 부실채권을 매입한 후 소각해 채무자의 빚을 100% 탕감해 주는 등 복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남시의 경우 지난 2014년 9월부터 '빚 탕감 프로젝트'를 시행해 지난해 10월까지 시민성금 1억3389억원을 모아 악성채권 106억원을 소각해 1072명을 구제했다.
 
파산 관재인 비용을 지원하는 등 법정 관련 비용을 대신 부담해주기도 한다.
   
지자체 금융복지상담센터 관계자는 "복지 현장에서 더 긴말하게 움직이고, 복지적인 측면을 더 강화하는 등 지자체 상담센터만의 고유한 역할이 있다"며 "중앙 정부에서 관리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은 다양한 상담에 특화됐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폐합 계획은 이전부터 나왔던 사안이지만 구체적으로 서로 얘기된 것은 전혀 없다"며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서로 연계성을 강화해야지 밀어붙이기 식은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고양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직원이 방문자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신복위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