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임산부 철분영양제, 먹어야 하는 이유와 선택 요령은?
2016-12-02 14:41:04 2016-12-02 14:41:04
영양 균형이 잘 잡힌 식사는 임산부와 태아는 물론 출산후 아기에게도 영양분을 공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런데 아무리 식사를 잘하더라도 반드시 임산부 종합비타민 보충제를 먹어야 하는 영양분이 있다. 바로 철분이다.
 
임신 중기부터는 아기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기 위해 임산부의 혈액이 증가한다. 이때 늘어나는 혈액의 약은 최대 1.5L로 성인 평균 혈액량(4~6L)의 25~37%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양이다. 이처럼 많은 혈액을 만들려면 다량의 철분이 필요한데, 만약 이때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임산부 빈혈이 발생하게 된다.
 
그런데 식사만으로는 임산부 빈혈을 예방할 정도로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기 어렵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철분 권장량은 하루 24mg이다. 그런데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일반적인 식사로 보충할 수 있는 철분은 하루 15mg에 불과하다.
 
따라서 임산부라면 빈혈 예방을 위해 철분제 등의 임산부 종합영양제 복용을 추천한다. 수많은 철분제 중 좋은 임산부 영양제를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원료를 확인해야 한다. 원료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철분에는 동물성 철분인 헴철과 식물, 유산균으로 만드는 비동물성 철분인 비헴철이 있다. 평상시에는 헴철의 흡수율이 20~30%로 5~10%인 비헴철보다 더 높다. 하지만 임산부처럼 철분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비헴철의 흡수율이 50%까지 높아져 철분을 더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또한, 평소 생활 속 합성·화학 물질 노출에 민감한 임산부라면 비헴철 제품 중에서도 100% 천연 원료 철분제를 선택하길 추천한다. 100% 천연 원료 철분제는 합성철분 대신 천연철분이 풍부한 유산균 등에서 원료를 추출하고, 원료 분말을 알약으로 만들어주는 화학 부형제까지 일절 사용하지 않아 민감한 임산부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천연 원료 임산부종합비타민 브랜드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임산부 철분 종합영양제를 고를 때는 어떤 원료를 사용한 제품인지 꼼꼼히 살펴보길 추천한다”며 “모유 수유를 염두하고 있는 임산부는 출산후 철분 영양제 섭취가 아기에게도 영향을 미치므로, 장기복용 시 안전한 천연철분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