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해수부, '선박평형수 처리기술' 해양신산업으로 육성
국적 선사의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설치 시 금융 지원
2016-11-21 11:00:00 2016-11-21 11:00:00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해양수산부가 전 세계 40조원 규모의 선박평형수 시장 선점을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현재 연간 50억톤 이상의 선박평형수가 국제항해 선박을 통해 해역을 넘나들고 해양생물도 평형수를 따라 다른 해역으로 이동함에 따라, 생태계 교란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국제사회는 선박평형수를 정화 후에 배출하도록 선박평형수 처리 설비 설치를 의무화하는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을 내년 9월8일 발효할 예정이다.
 
이에 해수부는 21일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발효에 대응하는 한편, 관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발효에 대한 세계시장 선점 확대방안'을 마련했다.
 
해수부는 이미 지난 2007년 '선박평형수 관리법'을 제정해 국내 설비의 형식승인을 도입하고 관련 기술의 연구개발(R&D)를 지원해왔다. 또한, 2013년부터 매년 선박평형수 국제포럼을 개최하는 등 국내 제품 홍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이에 힘입어 국내 제품이 지난 6년간(2010년~2015년) 간 3조6000억원 규모의 세계 시장 중 49%(1.7조원)을 선점하고 일자리 1600여개를 창출했다.
 
그러나 현재 선박평형수 처리기술 시장은 전 세계 해운·조선업 경기 불황과 중국 등 후발업체의 급성장 등으로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해수부는 우리 산업계를 보호하는 동시에 국제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세계시장 선점 확대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세계시장 선점을 확대하기 위해 차세대 처리설비 및 핵심부품 기술의 연구개발을 지원, 국내 제품의 국제경쟁력을 향상할 계획이다. 선박에 설치된 평형수 처리장치의 고장으로 평형수 배출이 불가능한 경우 등 비상시에 평형수를 손쉽게 수거할 수 있는 이동형 또는 육상형 선박평형수 수거·처리설비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선급뿐만 아니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미국 연안경비대의 독립시험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정부 육상 시험설비의 사용을 승인 할 계획이다. 그리고 제품 홍보를 위해 우리 기업의 해외 조선기자재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는 한편, 국제포럼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적 해운사에 선박평형수 설비 설치를 다각도로 지원한다. 해운사, 개발사 등이 참여하는 민간상생협의체를 신설해 국적 해운사 등이 선박평형수 설비의 공동구매 등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설치 시 금융 지원이나 선원들이 신규 설비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다.
 
윤학배 해수부 차관은 "국정과제인 '해양신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국내 기술로 차세대 선박평형수 처리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시장 선점 확대를 꾀하는 동시에 법령 정비, 규제 개선 등을 통해 제도 시행 등에 만반의 준비를 기할 예정"이라며 "해운·조선 산업의 상생을 도모하는 한편, 우리나라가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시장선점 효과도 지속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료/해수부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