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거래소 이사장 낙하산 반대"…노동단체·정치권도 가세
거래소 노조, 야당·사무금융노조와 협력…27~29일 국감서 질타 예고
2016-09-26 15:32:57 2016-09-26 15:32:57
[뉴스토마토 권준상기자] 정찬우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한국거래소 차기 이사장 후보로 단독추천되면서 이른바 ‘낙하산 인사’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거래소 노동조합은 정의당 등 야당과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과 연대해 대응강도를 높이며 추천 철회를 강력 요구하고 있다. 야당은 오는 27일부터 진행되는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어서 파장은 한층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거래소 노조는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 전 부위원장의 거래소 이사장 임명을 반대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김형탁 정의당 부대표,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 이윤경 사무금융노조 위원장, 이형철 사무금융노조 부위원장, 이동기 거래소 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창민 대변인은 “출마를 준비했거나 선거에서 떨어진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의 주요 인사들이 낙하산으로 감사와 공공기관장을 차지하려 하고 있다”며 “낙하산 인사가 예상되는 곳이 60여개가 넘는다”고 말했다.
 
대통령 대선 캠프 출신인 정 전 부위원장은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 출신으로 금융연구원, 대통령 인수위, 금융위 부위원장, 증권선물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강석훈 청와대 경제수석과는 서울대 82학번 동기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으나 탈락했고, 최근 산업은행장과 기업은행장 후보로도 거론돼 왔다. 
 
한 대변인은 “거래소 이사장에 정찬우 전 부위원장을 앉히면 추후 낙하산 인사가 연이어 일어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거래소 한 곳의 문제가 아닌 타 기관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국회에서 문제 제기와 개선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노동조합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찬우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의 거래소 이사장 후보 자진 사퇴와 낙하산 인사 철회를 요구했다. 사진/권준상 기자
 
야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낙하산 인사 문제를 적극 제기할 계획이다. 이동기 거래소 노조위원장은 “27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와, 최경수 현 거래소 이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된 29일 금융감독원 국감에서 야당의원들과 함께 최대한 견제할 것”이라며 “야당의원들을 통해 낙하산 인사 철회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감 이후 거래소 이사장 후보추천을 다시 하지 않고, 정찬우 전 부위원장에 대한 적격성을 재검증하지 않는다면 오는 30일 거래소 주주총회를 전후해 단계적 파업에 돌입하는 등 더욱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거래소 새 이사장 후보 단독추천은 급속히 이뤄졌다. 최경수 현 이사장 임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이달 2일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12일 후보자 공모가 끝났고 서류심사, 면접심사를 통해 22일 정 전 부위원장이 최초로 단독후보로 추천됐다. 추석 연휴를 감안하면 후보자 공모마감 이후 추천일까지 심사기간은 5영업일에 지나지 않았다. 후추위 구성 이후 30일 주총까지 소요기간은 19영업일에 불과하다. 
 
또 거래소 주주로 의결권을 행사해야 하는 대다수의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이 25일부터 5박6일 일정으로 미국 자본시장 탐방에 나서면서 30일 거래소 주주총회에 불참, 백지위임장 제출이 예상되는 것도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노조는 참여연대 등과 함께 정 전 부위원장의 과거 행적을 파헤친다는 방침이다. 이동기 위원장은 "정 전 부위원장은 금융위 시절, 론스타가 우리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5조원 규모의 투자자-국가소송(ISD)을 담당했는데, 이보다 앞서 2011년 금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으로 재직할 당시 론스타와 올림푸스캐피탈 사이에 벌어진 국제중재재판에서 론스타의 불법행위를 적극 변호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해 7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준 의원은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이 금융연구원 시절 론스타의 불법행위를 적극 변호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한편, 거래소 노조는 오는 29일 한국거래소의 공직유관단체 지정 취소를 위한 행정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지난해 1월 공공기관에서 해제돼 종전처럼 대통령이 임명권자는 아니지만, 공직유관단체로 있어 거래소 이사장 자리에 여전히 정부 입김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권준상 기자 kwanjj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