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토마토칼럼)불완전판매논란, 언제까지
2016-02-04 06:00:00 2016-02-04 06:00:00
연초부터 한국 금융투자시장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홍콩H지수(홍콩 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ELS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홍콩H지수는 지난달 21일 7800대까지 떨어지면서 지난해 5월의 최고점(1만4801)에서 반토막났으며, 현재도 8000선이 위태로운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원금 손실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자 금융당국이 부랴부랴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따른다. ELS 또한 마찬가지다. 원금보장형 상품이 아니라면 당연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투자자라면 손실에 대해서도 각오를 하는 게 이치에 맞다. 다만 여기에는 한 가지 전제조건이 따른다. 투자자들이 금융상품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를 했는지가 그것이다.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는 만큼,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을 권리가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ELS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증권사 2곳에 대해 제재를 했다고 밝혔다. 고객성향이 ELS 상품과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숨기고 판매하거나, 상품 위험성에 대해 제대로 확인받지 않은 경우였다. 제재수위는 미미했고, 불완전판매가 겨우 2곳에서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의 여지가 있다.
 
더군다나 증권사 못지않게 ELS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은행에 대해서는 한 건도 적발하지 못했다. 은행들은 고객들로부터 '부적합 금융상품 거래 확인서'와 '투자 권유 불원 확인서'에 서명을 받음으로써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은행은 증권사에 비해 고객들의 연령층이 높고 안정추구 경향이 크다. 그런만큼 은행에서 ELS 상품을 판매할 때는 그 위험성을 고객들에게 확실하게 각인시켜야 한다. 확인서류에 서명받는 과정에서 설명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는 확신하기 어렵다.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 사고가 터질 때 마다 금융사들의 불완전판매 논란은 끊이지 않는다. 그때마다 당국은 재발방지를 다짐하면서 후속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이번 홍콩H지수 ELS에 대해서는 만기가 많이 남았기 때문에 손실 확정은 아니라며 투자자들을 달래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당국에서 듣고 싶은 이야기는 그것 만이 아닐 것이다. 고객들은 공정한 게임을 하고 싶다. 상품을 팔때는 감언이설로 꼬드기고, 문제가 생기면 나몰라라 하는 행태가 근절되기를 원한다. 고객을 속이고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관행이 뿌리 뽑혔다는 발표는 언제쯤 접할 수 있을까.
 
손정협 증권부장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