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해운업계 "고금리에 돈줄 막혔다" 한 목소리
선주협 정책세미나, 업계 및 관련 전문가 유동성 확보 과제로
2015-12-14 16:28:51 2015-12-14 16:28:51
[뉴스토마토 남궁민관 기자] 글로벌 해운업계가 장기 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업체들의 생존을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해운업계의 이자손실이 매년 1조원 이상에 이르는만큼 금리인하 등 정부차원의 금융지원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선주협회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위기의 해운·조선,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로 국회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해운업계 관계자를 비롯해 정부, 금융, 학계 전문가들이 모여 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세미나에서는 조선업계에 대해서는 이미 정부차원의 대규모 지원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만큼 전방산업에 해당하는 해운업계에 대한 정부 금융지원 정책이 절실하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해운업계를 대표해 참석한 김영무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 사무총장은 "국내 해운업계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운임하락, 유가급등, 유동성 부족 등 3중고로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다"며 "현재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해운 및 조선산업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입을 뗐다
 
특히 유동성 부족과 관련 "해운업체들이 회사채를 연장할때 원금 20% 상환과 높은 이자 추가부담(4~5%→10~12%)이 발생한다"며 "해운업계는 각종 자구노력으로 약 5조원의 유동성을 확보했지만, 이를 이자 갚는데에 모두 쓰고 있어 신규투자는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 사무총장은 유동성 부족 해결을 위해 내년 회사채(공모) 만기가 돌아오는 6700억원에 대해 사모사채 1회 연장 등 정부차원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개선해 상환부담을 기존 20%에서 10%로, 발행금리 역시 10~12%에서 4~5%로 낮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전문가들 역시 유동성 확보를 위한 금융지원의 필요성에 한 목소리를 냈다.
 
황진희 해운정책연구실장은 "매년 외항해운업계 적자규모는 매년 2조에서 2조5000억원에 이르며, 이자손실은 매년 1조원 이상"이라며 "국내 선사가 부담하는 이자금리는 7~10%의 고금리로, 국내 기준금리 및 외국 선사에 비해 매우 높은 실정으로 금리 수준을 4% 이하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정기간 원금 상황을 3년 정도의 일정기간 동안 유예하고 시장 회복시 이를 우선상환토록하는 조치도 필요하다"며 "해운과 조선은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해운을 위한 별도 금융정책 개발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전준수 서강대학교 교수 역시 "화급한 유동성 문제에 대해 정부가 이자율 10% 이상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원금을 찾기 위해서라도 이자를 낮추는 것은 간단한 이치로, 정부 당국을 설득하기 위해 앞으로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박발주가 급감하며 조선과 해운업계 모두 유동성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조선의 경우 이미 35조원 정도의 정부 자금이 들어간 만큼 해운에 대한 정부금융지원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서는 ▲투자자, 금융기관의 신뢰획득을 위한 정부의 해운산업에 대한 확고한 지원 의지 표명 ▲정책금융기관의 외국선사에 대한 선박금융지원 50% 제한 ▲초대형선박 및 에코선박 건조 및 대여를 담당하는 선박은행 설립 ▲해운업계 선박확보를 지원하는 해양보증보험 활성화 ▲에셋플레이를 통한 선주비즈니스 강화 등 다양한 제언들이 쏟아졌다.
 
김영무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해운·조선 관련 전문가들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정책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선주협회
 
 
남궁민관 기자 kunggi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