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고속철도 해외 진출 박차…말레이시아~싱가포르 민관 컨소시엄 구성
경쟁국 1년 앞서 준비 '난관'…"기술전수 조건으로 뒤집을 것"
2015-10-06 19:08:40 2015-10-06 19:08:40
정부가 민관합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수주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주도한 고속철도분야 해외진출 첫 시도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하지만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 가격 경쟁력 등을 갖춘 중국과 일본 등이 우리보다 앞서 사업 수주전을 시작한 상황이라 쉽지않은 싸움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우리 측 수주단은 고속철도 관련 기술 전수 등의 파격적인 조건을 앞세워 다른 국가들과의 경쟁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해외건설협회는 6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프르와 싱가포르를 잇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입찰참여를 위한 한국컨소시엄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참여업체 대표자들은 컨소시엄 구성에 합의하고, 본격적인 수주전에 돌입했다.
 
◇6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열린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입찰참여를 위한 한국컨소시엄 협약식에서 각 업체 대표자들이 서명을 하고 있다. 사진/김용현기자
 
 
한국컨소시엄에는 건설투자자로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등 7개 대형건설사와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등 5개 철도시스템사, 그리고 도화엔지니어링 등 29개 설계사가 참여했다. 또, 재무투자자로는 국민은행, KEB하나은행을 비롯해 철도공단, 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철도연, 교통연 등 5개 공공기관이 참여해 총 50개사의 민·관합동팀을 구성했다.
 
이 사업은 말레이시아 대중교통위원회와 싱가포르 육상교통처가 발주하는 프로젝트로, 양국을 잇는 총연장 324km의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만 우리 돈으로 약 13조8000억원에 이르며, 공사기간 5년에 30년간 운영을 통해 사업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지난 2004년 일본과 프랑스, 독일, 스페인에 이어 세계 5번째로 고속철도를 개통하고, 올해 개통한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국내 기술력으로 설계부터 건설까지 완료한 만큼, 이번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해외 고속철도사업에 본격 추진 한다는 계획이다.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올해 말까지 현지 건설사를 포함하는 그랜드 컨소시움을 구성하고, 중동 국부펀드 등 해외 투자자 유치 활동에도 적극 나서 컨소시엄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라며 "내년 상반기 예상되는 입찰에 대비해 한국 컨소시엄이 수주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기풍 해외건설협회 회장은 "국가 간 대항전의 성격을 띈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고위급 건설외교, 전략적인 정책 금융 제공 등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며 "중국, 일본과의 경쟁이 녹록치 않다는 전망도 있지만 우리에게는 UAE 원전 수주와 같이 불리한 판세를 뒤엎을 수 있는 역전의 DNA가 있음을 기억하고 다부지게 수주 경쟁에 임한다면 이 사업을 수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말-싱 고속철도사업 수주 성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김용현 기자
 
실제 수주에 성공하기는 결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우리보다 앞선 기술력과 자금력, 가격 경쟁력, 경험 등을 가지고 있는 중국과 일본이 이번 수주전에 이미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우리보다 1년 앞선 지난해에 이미 수주활동을 시작했다. 일본은 신칸센 시스템을 바탕으로 대만과 태국, 인도 등에서 수주를 이어가고 있으며, 중국도 미국과 태국 등에서 수주고를 갖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사업 해외수주는 전무하다.
 
이에 따라 우리 수주단은 다른 나라에서 꺼려하는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 기술 등을 전수하는 등의 파격적인 조건을 내세워 경쟁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의 물량 및 저가 공세, 뒤늦은 사업 수주전 적극 참여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KTX 고속철도 건설과 운영 등 모든 부분을 국내 독자적으로 이뤄낸 만큼 이 같은 뛰어난 기술을 현지 국가에 전수해주는 조건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