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기업 노조 간부 자녀 특별채용…단체협약 '역차별'
전경련, 주요 10개 기업 단체협약 실태 분석
2015-09-14 11:00:00 2015-09-14 11:00:00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단체협약에 조합원과 노조간부에 대한 특권조항이 포함된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0개 대기업의 단체협약을 분석한 결과 9개사는 직원 채용 시 노조 조합원 가족을 우대했으며, 8개사는 직원전보·공장이전 등을 노조와 사전 협의했다. 6개사는 중·고등·대학생 자녀의 학비를 전액 지원해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규 채용을 할 때 정년퇴직한 조합원이나 장기 근속한 조합원의 자녀를 우대하거나, 동일한 조건인 경우 조합원 자녀를 우선 채용하게 하는 내용이 포함된 회사는 9개다. 이는 균등한 취업기준을 보장하고 합리적인 이유 없이 채용을 차별하지 말 것을 명시한 고용정책기본법을 위반한 것이다.
 
가족 우선채용 규정. 자료/ 전경련
 
인사·경영권은 노조와의 교섭대상이 아니다. 그럼에도 8개 기업의 단체협약에 기업의 인사·경영권을 제한하는 규정이 포함돼 있다.
 
자동차 A사는 생산·정비 등을 하도급 또는 용역으로 전환하려면 조합과 협의해야하며, 자동차 B사는 신기술 도입, 신기계 개발 및 배치전환 등을 하려면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조선 H사는 매각·합병·공장 이전 등을 할 때 1개월 전에 조합에 통보하고 단체협약, 노동조합을 승계해 불이익이 없도록 회사가 책임질 것을 명시하고 있다. 8개사는 노조 간부의 인사이동에 대해 노조와 사전협의하거나 노조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다.
 
유급연차 이외에 월차휴가를 부여하고, 중·고등·대학생 자녀의 등록금 전액을 지원해주는 회사도 다수다. 자동차 A사는 연간기준으로 부여되는 연차유급휴가 외에 F/P(Flexibility Premium)휴가를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12일까지 추가로 준다.
 
자동차 B사, 조선H사·I사도 연차유급휴가 외에 별도로 연 12일의 월차휴가를 부여했다. 월차휴가는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이후 폐지됐음에도 이들 기업의 단체협약에는 여전히 남아있는 것이다.
 
아울러 8개사 단체협약에 조합원 자녀의 학비를 지원해주는 규정을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6개사는 중·고등·대학교 학비 전액을 지원해 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자동차 B사·C사는 조합원 자녀 중·고등학교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기도 했다. 대학교 등록금이 1학기당 35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3명의 대학생 자녀를 둔 조합원은 1년에 2100만원 가까운 복리후생을 받는 셈이다.
 
이철행 전경련 고용복지팀장은 "노동개혁 과정에서 노동계는 '대-중소기업 근로자간 차별', '정규직-비정규직 근로자간 차별' 해소가 노동개혁의 과제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진정한 노동개혁은 과보호 받고 있는 소수 대기업 정규직 근로자의 보호막을 걷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팀장은 "청년들이 공평한 취업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게 고용세습 규정을 삭제하고, 기업이 외부 환경에 대응해 신속한 투자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인사·경영권 침해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애신 기자 vamo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