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중공업, 의료용 로봇 ‘모닝워크’ 첫 선
서울아산병원과 보행재활로봇 공동개발, 국립재활원 등에 보급
2015-09-02 15:07:59 2015-09-02 15:07:59
현대중공업(009540)이 서울아산병원과 공동 개발한 의료용로봇 ‘모닝워크’가 최근 재활전문 국립의료기관인 국립재활원에 설치됐다.
 
모닝워크는 다양한 질병 및 사고 등으로 인해 보행에 불편을 겪는 환자의 재활치료를 돕는 보행재활로봇이다.
 
이 로봇은 독창성을 인정받아 국립재활원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2015년 시장창출형 로봇보급사업’에 선정, 국립재활원을 시작으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제주권역재활병원 등 전국 병원으로 확대 공급될 계획이다.
 
모닝워크는 추가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환자의 훈련준비시간을 5분 이내로 단축시킨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병원 입장에서는 기존 장비 대비 같은 시간을 운용했을 때 2배 이상의 재활환자를 도울 수 있다.
 
또 기존 장비와 달리 계단 및 경사 보행훈련 등을 구현할 수 있어 보다 실생활에 가까운 재활훈련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정성현 현대중공업 상무(의료기계 담당)는 “이번 보행재활로봇 외에도 현재 종양치료로봇 및 정형외과수술로봇 등 제품군을 다양화하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의료용 로봇 개발로 해외환자유치 및 의료관광산업이 활성화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모닝워크는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서울 홍제동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리는 ‘제1회 아시아-오세아니아 재활의학 학회’에 전시될 예정이다.
 
환자가 보행재활로봇을 이용, 의료진이 지켜보는 가운데 재활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