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 국정원 해킹에 '침묵 모드' 고수
대국민 담화서도 언급 없을 듯…'14일 임시공휴일' 강조 이유는
2015-08-05 16:10:07 2015-08-05 16:10:07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침묵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여름휴가를 보내고 업무에 복귀한 박 대통령은 국정원 해킹 문제를 언급하며 대책 마련을 지시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4일 국무회의에서는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국정원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지 않으면서 의혹이 장기화되고 있지만 대통령은 결국 침묵을 선택한 것이다. 
 
현재 국정원은 내국인 해킹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하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킹 프로그램을 가동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역시 대통령의 서면 승인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청와대 해명이 불가피하다. 
 
해킹 의혹 진상규명을 위해 여·야가 6일 개최하기로 합의한 전문가 기술간담회마저도 성사 가능성이 높지 않다. 
 
국정원이 로그파일 등 핵심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어 전문가 간담회를 하더라도 성과 없이 국정원의 해명만 듣고 돌아올 게 뻔한 상황이라 야당이 거부하고 있다. 자칫 국정원 해킹사건에 면죄부만 주게 되는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6일 대국민 담화가 예정돼 있지만 여·야 대치가 길어지고 마땅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국정원과 관련된 언급을 배제한 채 여론 향배를 관망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여당 원내대표도 찍어낼 정도로 적극적이었지만 정작 국민들과 밀접한 문제일 수 있는 해킹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책임있는 자세가 없다면 박 대통령에 대한 여론은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메르스 사태에 대해서도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을 경질한 것 외에는 정부 책임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사실상 '메르스 종식'을 선언했지만, 누가 어떤 책임을 질 것인지가 명확하지 않아 '꼬리자르기'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많다.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의 대책을 밝히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당연히 필요한 일이지만 사람만 바꿨을 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이 내놓은 '14일 임시공휴일' 카드가 결국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터닝포인트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 개막일이나 월드컵 4강 진출처럼 국가적으로 크게 축하할 일이 있을 때 임시공휴일을 지정했던 과거 사례와 달리 국정원 해킹 의혹과 메르스 사태를 비켜가기 위한 일종의 '여론물타기용'으로 공휴일을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전 강원도 철원군 백마고지역에서 열린 '경원선 남측구간 철도복원 기공식'에 참석하기 전 경기도 연천군 신탄리역에서 기차로 이동하며 실향민 오문희씨를 비롯한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