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회 운영위, 박근혜 대통령 '국회법 거부권' 공방
유승민 '대통령 관련 질문 예의 지켜라'
2015-07-03 14:35:48 2015-07-03 14:36:02
3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는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여전히 논란이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거부권 행사에 대해 "국회에 책임을 전가하는 황당하고 어이없는 처사"라고 공세를 퍼부었다. 
 
강동원 의원은 "박 대통령이 국회를 침공했다"며 "국회법 개정안을 거부한 것은 실제로는 '유신의 부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국회의원 시절 더 강력한 국회법 개정안에도 동의했던 박 대통령이 이제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 책임 전가하는 황당하고 어이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백군기 의원도 "과거 국회법 개정안에 찬성했을 때 국회의 권위를 바로 세우려고 굉장히 노력했던 대통령"이라며 "국회를 바라보는시각이 너무 달라졌다"고 비난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국회법 거부권 사태를 언급하지 않아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도 운영위원장으로서 사회자 역할을 했을 뿐 거부권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메르스 사태로 국민들에게 염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며 완전 종식될 때까지 방역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원택 정책조정수석은 지난 5월 20일 오전 8시쯤 보건복지부가 첫 환자 발생 사실을 알려와 대통령에게 즉시 보고하고 지시 사항을 조치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비서실장은 청와대가 유승민 원내대표를 찍어내기 하려는 게 아니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조금 비약이 있다고 해명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목적에 맞는 질의를 해달라며 대통령 관련 질의를 할 때도 예의를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