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한축구협회, 브라질월드컵 한국 대표팀 백서 발행
2015-04-09 17:11:23 2015-04-09 17:11:28
[뉴스토마토 이준혁기자] 대한축구협회가 9일 '2014 브라질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출전 백서'를 펴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제작에 착수해 완성한 백서는 협회가 최초로 발행한 월드컵참가 평가서다.
 
협회는 이번 백서 발간에 대해 "브라질 월드컵 준비 과정과 결과 전체를 면밀히 분석하고, 성과와 문제점, 개선 방향을 가감 없이 도출해 바람직한 대표팀 운영과 향후 월드컵 준비 기초로 삼고자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총 326페이지 분량의 백서는 2011년 열린 브라질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부터 본선 종료시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분석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대표팀 코칭스태프와 선수는 물론, 지원스태프, 협회 임원, 미디어 등 관계자 47명을 대상으로 5개월 간의 대면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는 신뢰성과 진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공개로 진행했다.
 
더불어 월드컵을 전후한 대표팀 관련 언론 기사와 인터넷 상의 여러 축구팬 의견, 협회 문서 등의 광범위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백서는 ▲백서의 개요와 분석방법 ▲2014 FIFA 브라질월드컵 개요 ▲데이터 분석(인터뷰, 미디어, 웹문서, 공문 분석) ▲핵심이슈 분석 ▲차기 월드컵 준비 로드맵의 다섯 개 단원으로 구성되며, 내용 객관성을 위해 외부 스포츠 컨설팅 기업에 제작을 의뢰했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는 백서 제작 진행 과정에 나온 개선 필요사항을 이미 실무에 반영해 이후 호주 아시안컵 등 국제대회 참가시 대표팀 운영의 밑거름으로 삼았다"면서 "아울러 2018 러시아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준비하며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