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혁신상품 '판로 개척'
'혁신상품 인증제' 도입..롯데 유통망·공영홈쇼핑 판로 지원
2015-03-16 11:00:00 2015-03-16 11:00:00
[뉴스토마토 김미연기자]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부산센터)가 16일 출범해 혁신상품의 유통 거점으로 자리잡는다.
 
대구, 대전, 전북, 광주센터 등에 이어 전국 일곱번째로 개소하는 부산센터는 부산광역시와 롯데그룹이 공동 운영한다. 이와 관련해 12개 분야 84개 기관은 '부산지역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부산센터의 중점 추진과제는 ▲혁신상품의 가치 제고와 유통 거점 ▲영화·영상 창작허브 조성 ▲부산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사물인터넷 스타트업 육성 등이다.
 
◇'혁신상품 인증제' 도입..판로개척 돌파구
 
부산센터는 혁신상품의 기획·디자인·브랜드 마케팅·판로개척을 패키지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석준 미래부 1차관은 "그동안은 혁신상품이 기획되더라도 늘 유통에서 난관을 겪었다"며 "전국 센터와 연계한 '혁신상품 인증제' 등을 도입해 판로를 개척하고 유통망에 돌파구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혁신상품 인증제'는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사업화에 성공한 제품 중 우수상품을 '혁신상품'으로 인증하고, 롯데의 유통망과 정부 공영홈쇼핑을 통해 판로를 마련하는 제도다.
 
◇인증 절차 및 시행계획(자료=미래창조과학부)
 
이를 위해 롯데백화점 3개소, 롯데마트 1개소에 전용매장을 운영하고 올해 말까지 온라인 전용섹션을 구축하며, 중기청은 7월 오픈 예정인 공영홈쇼핑 중심의 통합 유통플랫폼과 연계해 판로개척을 지원할 방침이다.
 
혁신상품 인증제는 오는 6월 시행된다. 4월10일까지 인증 후보 상품들을 전국 센터로부터 추천받은 뒤 전문 심사위원 7명의 평가를 거쳐 인증서를 발급한다.
 
'스마트 스튜디오'는 개발 상품의 홍보영상 제작 등 마케팅 활동을, 온·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한 신유통 모델 '옴니채널'은 크라우드 소싱 등 혁신모델 보급을 지원한다.
 
벤처기업이 고객 니즈를 고려한 상품 개발에 취약하다는 점을 감안해 유통 전문가(MD)가 센터에 상주하며 상시 상담도 진행한다.
 
◇영상·영화 창작허브, 사물인터넷 육성..총 2300억 펀드 조성
 
부산센터는 영화도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지역기관 및 수도권 문화창조융합벨트와 연계해 영상 기획·개발·제작·상영 전과정에 걸친 창작생태계도 조성하기로 했다.
 
세계 희귀·예술영화 2000여편을 제공하는 '영화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문화창조융합센터의 디지털콘텐츠 DB를 연계한다. 또 상영기회를 얻기 힘든 작품들을 위해 예술·중저예산용 롯데 예술영화전용관을 기존 1개에서 3개관으로 확대한다.
 
부산시는 오는 2019년까지 글로벌 사물인터넷 허브 구축을 목표로 관광·안전·에너지·서민생활 등 4대 분야에서 20여개의 신규 시범서비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에 부산센터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하고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부산 스마트시티 구현에 필요한 7개 사물인터넷 시범사업을 2016년까지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벤처·중소기업 육성, 영상·영화산업 지원을 위해 총 2300억원의 펀드가 조성됐다. 벤처·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성장사다리 연계 투자펀드와 융자펀드 등에서  900억원을, 부산시와 롯데, 부산은행이 영상·영화 특화펀드로 400억원을 조성했다. 또 부산시와 롯데가 각각 50억원을 신용보증기금에 출자해 총 1000억원을 저리 대출 지원받았다.
 
정부는 상반기 중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모두 출범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석준 1차관은 "혁신센터가 개소할 때마다 새로운 개념과 아이디어가 융복합되면서 진화·발전하고 있다다"며 "센터 설립에서 끝나지 않고 혁신상품과 서비스로 나타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할 것이고, 부산센터 역시 지역의 창업허브, 혁신허브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석준 미래부 1차관(사진=김미연 기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