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새해 정초부터 AI·구제역 차단방역에 '분주'
2015-01-02 15:41:00 2015-01-02 15:41:00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올겨울 돼지 구제역과 조류 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임에 따라 새해 정초부터 정부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정부는 전국 도축장에 일제소독을 실시하는 등 확산을 막기 위한 긴급 방역조치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지난달 31일에 이어 새해 첫날인 1일에도 전국의 도축장 등 축산 관련시설을 대상으로 일제소독을 실시했다. 일제소독 대상은 축사뿐 아니라 가공장과 계류장 등도 포함됐다.
 
ⓒNews1
 
아울러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충북 진천군 등 구제역 발생농장 반경 3km 내 모든 돼지농장의 가축 이동이 금지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일제소독을 하되 대상 작업장의 편의를 위해 31일과 1일 중 최소 하루는 소독을 하는 방식을 취했다"면서 "소독에 따른 가축 등의 강제적 이동제한 없지만 자연스레 일부 이동제한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특히 4년 만에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도는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주요 도로 10곳에 이동제한 초소를 자체적으로 설치하기도 했다.
 
연말연초 구제역·AI 등 가축 전염병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자 정홍원 국무총리도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구제역·AI 상황실을 방문해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정 총리는 이동필 농식품부장관으로부터 방역추진사항을 보고받은 뒤 "구제역과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지자체와 합동으로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해 긴급 백신접종과 소독, 이동통제 등 방역에 더욱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이어 "구제역은 백신 접종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농가에 대한 지도·감독, 홍보에 철저를 기할 것을 요청하고 지자체와 축산농가가 자기지역은 스스로 책임진다는 자세로 방역에 임해야한다"면서 "AI는 야생철새로부터 전파가능성에 항시 주의를 기울이고 환경부 등과 협조해 철새로부터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하라"고 주문했다.
 
농식품부는 가축 전염병에 대한 국민적 불안이 커짐에 따라 방역 대응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AI 확산을 막기 위해 취약지역인 전통시장, 가든형 식당 등을 출입하는 가금 유통상인에 대해 오는 10일까지 등록을 유도하고 집중 단속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농식품부는 농가에서 살균처리를 거치지 않은 잔반을 사료로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해 고발조치할 방침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