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시모집 D-1, 마지막 점검 요인은?
2014-12-18 15:26:04 2014-12-18 15:26:04
[뉴스토마토 박남숙기자] 2015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원서 접수를 하루 앞두고 있다. 올해 4년제 대학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대학별로 오는 19일부터 24일 중 4일 이상 원서를 접수한다. 특히 4년제 대학 원서접수의 경우 정시는 군별로 한 번씩 총 세번의 기회 밖에 없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신중한 지원과 주의가 필요하다. 
 
수험생들이 실수하지 말아야 할 마지막 점검 요인을 알아보자.
 
◇ 수시 합격자는 정시 원서접수 안돼
 
수시모집에서 최종합격(최초합격 및 추가합격 포함)을 한 경우에는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으므로 원서를 작성해서는 안 된다.
 
단,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인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 등은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시 합격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모집 지원을 할 수 있다.
 
◇ 원서접수 마감시간 미리 확인
 
접수 마감 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무엇보다도 희망하는 대학의 원서접수 마감시간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감시간 직전까지 접수를 하지 않고 경쟁률을 보고 있는 학생들이 있는데,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전년도 경쟁률을 참고하는 것은 좋지만 집착할 필요는 없다. 막판까지 눈치작전을 펼치다가 마감시간을 넘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마감일에는 지원자들이 몰려 인터넷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늦어도 마감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 접수를 완료하는 것이 좋다. 원서를 미리 작성해 두었다가 마감 전에 반드시 완료하자.
 
또, 접수 비용 결제에 필요한 결제모듈과 보안프로그램 등이 설치돼 있지 않다면, 새로 설치하는 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미리 프로그램을 설치해놓도록 하자.
 
◇ 원서접수는 본인 아이디로, 수험번호까지 확인
 
간혹 부모님이 회원가입을 하고 원서접수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인터넷 원서접수는 회원과 원서 접수자가 동일해야 한다.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정보로 회원 가입 후, 본인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접수하도록 하자.
 
또, 원서접수는 원서를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결제까지 이루어져야만 비로소 완료된다. 간혹 원서 작성만 해놓고 접수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전형료 결제까지 반드시 마치고, 수험번호(접수번호)까지 확인해 두어야 한다.
 
◇ 대학별 제출서류 꼼꼼히 확인
 
지원 대학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없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제출 서류가 컴퓨터 오류 등으로 손실될 수 있으므로 별도의 파일로 만들어 보관하자.
 
◇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 수정 불가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까지 완료하면 원서접수가 완료되기 때문에 수정과 취소가 불가능하다.
 
간혹 접수 후 마음이 바뀌거나 경쟁률이 높다고 다른 학과로 접수하려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결제가 완료되면 접수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접수해야 한다.
 
◇1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2015학년도 정시모집 지원전략 설명회에서 학부모와 수험생들이 안정희 입학사정관실장의 설명을 들으며 자료집을 살피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