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檢, '신학용 불법 정치자금 조성' 관련, 인천시의원 등 2명 체포
보좌진 급여 돌려 받아 정치 자금 조성 혐의
2014-10-24 15:23:39 2014-10-24 15:23:39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검찰이 새정치민주연합 신학용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조성과 관련해 신 의원의 보좌진 출신인 현역 인천시의원과 전 보좌진을 체포해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임관혁)는 신 의원이 보좌진들의 급여 중 일부를 돌려받는 수법으로 정치자금을 조성한 혐의와 관련해, 24일 오후 조모 인천시의원과 신학용의원실 전직 직원을 체포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신 의원은 전현직 보좌진들로부터 급여의 일부를 후원금 명목으로 돌려받는 수법으로 수천만 원의 정치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보좌관(4급)으로 채용한 의원실 직원에게 비서관(5급) 급여를 주면서 차액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혐의는 신 의원의 전직 보좌진 중 한 명이 중앙선관리위원회에 제보하며 밝혀졌다.
 
국회의원 보좌진은 별정직 공무원 신분으로 국가에서 월급이 지급된다. 신 의원 측은 "지역구 사무실 운영 경비에 사용했다"며 "불법 정치 자금은 아니다"고 해명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오전 신 의원의 이 같은 혐의와 관련해 전현직 보좌진들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전날에는 농협 국회 본청 지점을 찾아가 신 의원 보좌진 명의의 금융거래 내역도 조사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