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압구정 재건축 단지, 개발 초기부터 '암초'
개발계획변경 용역 유찰..사전경관계획 '발목'
2014-09-29 16:12:17 2014-09-29 16:12:17
[뉴스토마토 방서후기자] 강남 재건축 시장의 '대어'로 꼽히는 압구정지구가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가 신축 건물에 대한 별도의 경관심의를 의무화했지만, 관련 용역 수행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7월 압구정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절차에 착수했지만 입찰에 참여한 업체가 한 곳도 없어 유찰된 것으로 나타났다.
 
압구정아파트지구는 한강변을 따라 조성된 현대·한양·미성 등 25개 단지 1만여 가구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에 의해 3개 지구, 최고 50층 높이 초고층 재건축 단지로 개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아파트 층고를 35층 이하로 낮추고 기부채납 비율을 25%에서 15%로 완화하는 내용의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이 발표되며 기존 계획이 무산됐다.
 
이후 지난 3월 23개 단지가 안전진단 D급 판정을 받아 본격적으로 재건축 사업을 시행하게 됐으며, 5월 시행된 서울시 경관조례에 따라 사전경관계획을 포함한 개발계획 변경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2월부터 경관법에 의거, 개발사업과정에서 득해야 하는 인허가 절차인 사전경관계획은 부지 면적 30만㎡ 이상이거나 재건축 연면적이 20만㎡가 넘는 대규모 단지의 경우, 정비계획 수립 전 사전경관계획을 먼저 세워 건축심의 단계에서 경관계획 심의를 따로 받아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이는 획일적인 외관으로 도시 경관을 해치는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막기 위한 취지로, 압구정지구는 사전경관계획을 수립하는 최초 적용사례다.
 
심의에서는 건축물의 폭과 높이, 단지 배치, 색상, 디자인 등 주변부와의 조화 요소 등이 집중적으로 검토된다. 압구정지구를 비롯한 강남권 고층아파트의 경우 한강변과 같은 대표성과 인지도를 갖춘 장소의개방성을 보호해야 한다.
 
하지만 최초 사례인 만큼 업계에서는 벌써부터 시큰둥한 반응이다. 사전경관계획 수립 관련 성과품과 절차 등이 구체화 돼 있지 않고 비용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시는 지구단위계획 용역 등에 준해 경관계획 및 경관시뮬레이션 비용을 약 7000만원 정도로 반영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새로 적용되는 경관관령 법령 및 지침 등에 따를 경우 약 3~4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시가 압구정 사전경관계획 비용이 적정한 지 여부를 놓고 경관업체들의 의견을 청취한 자리에서도 관련 비용은 약 1억원을 상회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에 대해 시는 이미 기술용역타당성 심사를 거쳐 책정된 비용인 만큼 별도의 예산 증액은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지난 6월 진행된 기술용역타당성 심사 과정에서 당초 8억4061만원으로 책정된 예산을 제경비와 기술료를 하향 조정해 7억9992만원으로 감액했다.
 
시 관계자는 "사전경관계획을 수립하는 최초 사례로 업계의 어려움은 이해되나 기술용역타당성 심사를 거쳐 용역비가 책정된 사안"이라며 "이미 추진 중인 서울시 경관계획 재정비 연구용역 및 한강변 관리계획 용역과 연계해 압구정아파트지구 사전경관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달 종전안대로 재입찰을 진행할 계획이며, 2회 유찰시 수의계약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