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적확정측량업무, '기간'은 줄고 '절차'는 통일
2014-04-17 11:00:00 2014-04-17 11:00:00
[뉴스토마토 신익환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18일부터 지적확정측량업무의 세부적인 처리 절차와 방법 등을 규정한 지적확정측량규정을 제정·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그 동안 지적확정측량에 대한 표준화된 규정이 없어 시·도별 자체지침에 따라 업무처리를 함으로써 측량 절차 및 검사 등에 대한 통일성과 효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또한 지적확정측량 검사를 시·도지사만 할 수 있어 성과검사에 많은 시간이 소요 돼 사업이 지연되는 등 준공처리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에 마련된 규정의 주요내용으로는 지적확정측량 검사기관의 분리, 지적확정측량 처리절차 및 방법, 성과검사시 제출서류, 성과검사 기준 및 검사방법, 확정측량 성과도 발급 및 지적공부 정리 방법 등이다.
 
이번 규정의 시행으로 지적측량수행자(대한지적공사, 민간지적측량업체)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에 의한 측량 시행 및 검사 요청이 가능해진다.
 
특히 성과검사 기관이 현재 시·도에서 시군구청으로 확대됨에 따라 보다 신속한 측량성과 검사가 가능해져 도시개발사업 등의 준공처리 기간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토지대장 및 등기부 등 각종 공부의 작성이 빨라져 국민과 기업에게 보다 빠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적확정측량규정을 운영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국민과 기업에게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