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연쇄 압박에 '동네북'이 된 카드업계
"수익성 배제한 과도한 요구 많아"
2014-04-08 11:08:15 2014-04-08 11:12:36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카드사를 겨냥한 금융감독원의 압박이 하루가 멀다하고 이어지자 업계는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결제시 문자알림서비스 무료화를 이달 안에 마무리지어야 하고 IC카드 단말기 교체를 위해 1000억원대 사회공헌 기금을 마련해야 한다. 급기야 지난 7일에 금융당국이 체크카드 거래취소 대금을 당일에 환급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정보유출사태 초기 금융당국이 금융권 CEO를 소집해 철저한 내부통제를 주문했다. (사진=뉴스토마토 DB)
 
이같은 금융감독원의 계속되는 주문에 카드업계는 정보유출 사태이후 '동네북'이 된 모양새다. 업계의 세밀한 사정은 이해하지 못한 채 마치 카드사태에 대한 '징계'처럼 시스템 교체를 요구한다는 볼멘소리도 곳곳에서 터져나온다.
 
조영제 금감원 부원장은 지난 4일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등 8개 전업 카드사 사장들을 모아 IC 카드용 단말기 보급을 위해 전환기금을 조성해 연내 마무리하라고 강력하게 지시했다.
 
개인정보 유출 방지 대책 가운데 하나였던 IC카드 단말기 보급에 카드사들이 제대로 대응하고 있지 않는데 대한 질책성 회의였다.
 
각 카드사 사장들은 정보유출 사태 '원죄' 때문에 두말없이 수긍하는 분위기였지만 속은 편하지 않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당국의 여러 주문이 갑자기 생겨난 것은 아니지만 단기간에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면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시기가 시기인 만큼 수익성에 대해 언급하면 변명처럼 들리겠지만 당장 당기순익이 급격히 줄어들면 기존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도 떨어지게 된다"고 고민을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IC카드 단말기 교체를 위해 1000억원대 기금조성하는 것도 밴(VAN)사를 배제하는 것은 수익자 부담 원칙에 위배된다"고 토로했다. 결국 IC단말기로 교체한 이후 단말기를 통한 수익은 고스란히 밴사의 수익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사회공헌 기금으로 모은 200억 중 100억은 여신협회 회원사가 균등하게 부담하고 나머지는 시장점유율 별로 차등 분배됐다. 별다른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는 한 이와 같은 기준으로 1000억원대 기금도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또 결제알림서비스 무료화와 거래취소 대금 당일 환급 시스템을 갖추는 데 드는 비용도 적지않은 상황이다.
 
카드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현재도 문자서비스는 적자를 내는 분야인데 무료로 제공하기에는 경영상 어렵다"면서 "결제 문자의 완전 무료화시 연간 1000억 원가량의 비용이 들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일단 당국에서 제시한 일포인트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문자서비스를 의무화하는 방안은 긍정적으로 보고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결제금액이 5만원 이상일 경우만 알려주는 등의 의견을 카드업계가 금감원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안내 서식을 바꾸는 것 부터 시스템 변환까지 모두 고객을 위한 것이지만 카드업계의 수익이 2조원에 달한다는 이유로 일방적인 조치는 당기순익에 영향을 받게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2조원 규모의 수익도 지난해 기준이고 진짜 시작은 올 1분기 실적이 나와봐야 한다"며 "당국이 채찍만 휘두르기 보다는 적절히 당근도 주는 방안을 고려해 봐야한다"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