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정부폐쇄 D-3..증시 영향은 '제한적'
2013-09-28 11:00:00 2013-09-28 11:00:00
[뉴스토마토 김미연기자] 지난주 미국 연준이 양적완화를 유지하겠다고 밝혔지만 미국의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대립이 불거지며 시장의 환호는 오래 가지 못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미국의 정부폐쇄가 시행되더라도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미국의 새로운 회계연도(FY2014)가 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공화당과 민주당은 여전히 '오바마케어' 도입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오는 9월30일까지 상하원이 예산안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다면 당장 10월1일부터 정부 폐쇄가 단행된다.
 
조병현 동양증권 연구원은 "과거 정부폐쇄 사례를 살펴보면 짧게는 하루, 길게는 21일간 진행돼 평균적으로 6.4일간 이어졌다"며 "이 기간 미국 증시는 최대 4.4% 하락했고 평균적으로는 0.78%의 낙폭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정지되더라도 사회보장 지출과 국가보안, 공공안전 등과 관련된 필수적인 지출은 유지되기 때문에 충격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조 연구원은 "정부폐쇄는 정책적 합의만 도출된다면 바로 해제되는 임시방편적 이벤트"라며 "10월 초 일시적인 정부폐쇄가 진행된다 하더라도 증시에 큰 충격을 줄 사안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주 글로벌증시가 대체로 부진했던 만큼 투자자들은 '워싱턴 리스크'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이은주 대신증권 연구원은 "정부폐쇄가 실현된다면 재정정책 불확실성에 의해 투자심리는 단기적으로 크게 악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그럼에도 미국 경기 회복세가 훼손될 가능성은 낮다"며 "과거 재정정책의 불확실성이 커졌던 시기를 돌아봐도 심리지표는 단기적으로 하락했지만 소비와 생산지표의 성장 추세를 꺾을 만한 위협이 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미국 정부가 부분적 합의(Small deal)를 통해 마감시한을 연장하고 정부폐쇄를 피하는 시나리오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 경우 시장의 불안감은 다소 해소되겠지만 잠재적인 불확실성으로 인해 주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다.
 
김기배 삼성증권 연구원은 "당분간의 잡음은 시장에 부담요인이 되겠지만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글로벌 경기가 동반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미국발 충격으로 인해 금융시장이 받을 충격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