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원순 시장, '지속가능 서울' 건축 선언
승효상 건축정책위원장, 공공성 강화
2013-08-20 14:35:39 2013-08-20 14:39:02
[뉴스토마토 최봄이기자] "시대가 변해도 훼손되지 않을 지속가능한 서울을 만들겠다." 서울시가 20일 공공성 강화를 핵심 내용으로 하는 서울시 건축선언을 발표했다.
 
턴키발주(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 금지, 공공건축 발주제도 개선,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등을 추진해 온데 이어 서울시 건축정책의 기본 방향을 정립한 것이다.
 
1개 전문, 10개 조문으로 이뤄진 서울건축선언은 양적 성장에만 몰두한 기존 건축에 대한 반성과 건축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미래 실천방향을 담고 있다.
 
특히 서울건축선언은 "지난날 서울 건축은 개발 프레임에 갇혀..(중략)..역사의 흔적을 지우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충분히 살려내지 못했다"며 "경제성과 효율에 대한 집착은 지역 공동체의 공공성을 약화시켰고 사회적 약자와 소수에 대한 바려를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다.
 
◇승효상 서울시 건축정책위원장(왼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이 20일 서울건축선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
 
박원순 시장과 승효상 시 건축정책위원장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선언문 전문과 10개 조문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건축선언은 지난해 8월부터 1년여간 민간전문가 중심 건축정책위원회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작성했다.
 
시가 조문을 통해 강조한 첫 번째 건축원칙은 '공공성'과 '공동성'이다. 서울의 모든 건축물은 개인 소유물이지만 동시에 시민 전체가 공유하는 자산이라는 것이다.
 
또한 '방재·재난으로부터의 안전', '자원 재활용과 에너지절약', '개별 필지의 변형 자제', '역사유산의 보존과 계승'으로 품격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세계인 누구나 거주할 수 있는 보편적 도시환경', '창의력이 자유롭게 발휘되는 도시' 등의 내용도 담겼다.
 
시는 건축정책위원회 활동 범위와 권한을 강화해 서울건축선언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건축가의 설계, 자문참여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민간건축 영역에도 반영해 건축위원회 심의 때 적용토록 하고 자치구 등 건축관계자에 대한 교육과 홍보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시민들의 의식변화를 위해 건축학교 운영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건축선언 발표에 앞서 서울건축포럼을 창립하고 기념 행사를 열었다. 서울건축포럼은 서울건축정책위원회, 공공건축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으로 시의 건축정책과 관련한 연구, 개발, 정책제안을 비롯해 각종 세미나, 출판, 전시 등을 담당하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의 모든 건축은 시민 전체가 공유하는 자산이며 건축으로 이뤄진 도시환경은 후손들의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유산"이라며 "건축물 자체만으로 도시와 시대정신이 담기고 관광상품이 되는 유럽처럼 서울의 정체성이 담긴 건축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