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캠코, 쌍용건설서 손떼나..채권은행으로 지분 넘길듯
캠코는 증자참여 불가능..외부기관 유상증자 사실상 어려워
2013-02-14 15:25:38 2013-02-14 15:27:50
[뉴스토마토 원수경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자본잠식상태에 빠진 쌍용건설(012650)을 금융권으로 넘길 것으로 보인다.
 
기금청산일까지 유상증자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정부가 쌍용건설의 최대주주가 돼 그 전에 손을 털겠다는 것이다.
 
캠코는 설립구조상 증자에 참여할 수 없고, 해외펀드에서 유사증자 참여의사를 밝혔지만 출자전환을 먼저 요구하고 있어 증자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캠코는 14일 "쌍용건설의 최대주주는 부실채권정리기금이고 캠코는 단지 기금관리자"라며 "대주주로서 쌍용건설 정상화를 위해 증자에 참여하는 것은 캠코 설립구조상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캠코는 700억원 규모의 쌍용건설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을 지원하고 경영관리단을 파견하는 등 쌍용건설 정상화를 위해 할수 있는 건 다 했다는 입장이다.
 
이 가운데 캠코가 보유하고 있는 쌍용건설 지분을 채권은행에 넘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2일 부실채권기금을 청산할 때 금융사에 캠코가 보유하고 있는 쌍용건설의 주식을 넘겨 캠코는 쌍용건설에서 손을 떼겠다는 것이다.
 
사실상 쌍용건설의 최대주주인 부실채권기금은 정부에서 86%, 은행 등 금융사에서 14%의 지분을 출자해 조성했다. 지난해 기준 기금의 잔여자산은 1조원 규모로 이를 지분대로 나눠가질 때 캠코가 보유한 쌍용건설 주식을 현물로 주겠다는 뜻이다. 캠코의 쌍용건설 지분율은 38.75%다.
 
증자를 성공하지 못하고 기금을 청산할 경우 정부가 쌍용건설의 최대주주가 되는데 이렇게 되면 쌍용건설이 국영건설사가 돼 정부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기금 청산 이전에 유상증자가 이뤄질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홍콩계 펀드인 VVL에서 27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참여 의사를 밝혀왔으나 채권단의 출자전환으로 자본잠식 상태를 벗어나야 증자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쌍용건설은 지난해 말 기준 자본금 1400억원을 모두 소진해 완전자본잠식상태에 빠졌다. 자본잠식상태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최소 1500억원 규모의 채권단 출자전환이 필요할 전망이다.
 
캠코 관계자는 "회사측에서도 유상증자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있다"며 "현재 협의는 하고 있으나 힘든 점이 많다"고 말했다.
 
쌍용건설측은 쌍용건설의 재부실화에 캠코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쌍용건설 노조는 이날 규탄대회를 열고 "캠코는 항상 국민의 세금인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 쌍용건설을 고가매각해야 한다는 논리만을 내세우며 지난 8년을 보냈다"며 "위기의 순간에서도 자신들의 책임회피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노조는 "가망없는 매각에 지난 1년 이상을 쌍용건설의 정상화가 아닌 책임회피를 위한 절차로 낭비했다"며 "자신들의 부실관리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부실채권정리기금의 운영시한까지 시간끌기를 한 결과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캠코 관계자는 "쌍용건설 매각지연은 기본적으로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발생한 부동산 분양시장 침체에 따른 것"이라며 "이에 더해 국내 실정을 감안하지 못한 로젝트파이낸싱(PF)사업장 대규모 대손발생 및 공사 미수금 등 주요 프로젝트 실패의 영향이 컸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