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매입자금대출, 제대로 알기 다섯번째
하이배틀론, 주식매입자금 대출상품 분석
입력 : 2008-11-04 13:04:47 수정 :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명정선기자] 하이배틀론(loan.eonair.co.kr) 관계자는 최근 여신기관과 증권사의 연계 대출상품인 주식매입자금 대출상품이 많아진 반면, 이용자들의 상품 이해도는 그리 높지 않다고 말한다.
 
해당 대출상품은 저축은행의 상품이면서 특정 증권사의 증권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일상호저축은행의 QCL 대출상품을 이용하려면 대우증권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한국투자저축은행의 OCL 대출상품을 이용하려면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럼 왜 증권사의 계좌가 필요할까?
 
그 이유는, 고객의 증권계좌를 질권 설정하고, 계좌잔고평가액(예수금+보유주식평가액)에 대한 대출을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대출은 잔고평가액의 최대 400%까지 가능하다.
 
해당 증권사는 원장시스템에 탑재된 RMS(Risk Management System)를 통해 대출상품을 신청한 고객의 증권계좌를 통제한다.
 
RMS는 고객의 계좌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며, 특정위험종목에 대해 매수, 보유금지 및 담보비율관리, 출금관리 등을 관장하며, 채권자인 저축은행의 채권보전을 위한 1차적인 리스크관리 수단이다.
 
그럼, 하이배틀론(loan.eonair.co.kr)의 상품비교차트를 통해 현 시장에 나와 있는 증권사&저축은행 연계대출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위 차트는 잔고평가액(원금)1000만원 대출금 4000만원을 기준으로 취급수수료, 이자, 연장수수료를 반영하여, 고객이 부담하는 월별 누적비용을 보여주고 있다.
 
1개월 사용에 대한 비용은 SK증권&우리파이낸셜 모델이 가장 저렴하며, 장기로 갈수록 대우증권, 하나대투증권 모델이 연장수수료의 영향으로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 대우증권&제일상호저축은행은 이벤트기간으로 2008년 11월 가입자한에 연12% 적용한다.)
 
대출상품 신청 시 온라인상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을 하며, 이 때 사용되는 공인인증서로는증권용, 은행용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단, 한국투자증권모델은 은행용만 사용가능하다.)
 
하이배틀론(loan.eonair.co.kr) 관계자는 해당 대출상품은 많은 수탁법인들이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취급 하고 있지만, 어디서 신청을 하던 정확한 상품이해가 필요 하다고 한다.
 
하이배틀론 (loan.eonair.co.kr)은 국내 유일의 실시간 증권전문케이블방송(토마토TV)을 하는 이토마토의 자회사 사이트로 증권사&저축은행 대출상품개발 및 대출상담, 대출지원을 하고 있으며, 대출신청자에 한해 이토마토 증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다고 한다.
하이배틀론 loan.eonair.co.kr 대출상품 상담문의 1644-3355

 
뉴스토마토 명정선 기자 cecilia102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증권계좌대비 300%, 연 2.6% 토마토스탁론 바로가기
  • 명정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