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Port-MIS, 이탈리아 물류정보망 프로젝트에 진출
2012-02-28 11:38:13 2012-02-28 11:38:31
[뉴스토마토 김영택기자] 국토해양부는 28일 우리나라 부산항과 이탈리아 제노아항 간에 선박 스케줄정보와 컨테이너화물 이동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국의 물류정보 공유는 지난해 9월 체결한 ‘한·이탈리아 정보화 및 전자정부 공동협력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에 따라 우리나라 물류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시스템 연계 및 시범사업을 하기로 했다.
 
양국은 우선 국제 물류정보 공유를 실현하기 위해 상호 정보연계를 확고히 하기로 동의하고, 정보통신기술(ICT)공유 및 물류데이터 교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양국은 화물추적을 위한 전파식별장치 및 위성항법시스템 단말기기 등을 자국 항만통과에 적극 협력하고, 국제해사기구 간소화 위원회(IMO FAL)에 공동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한 이탈리아와 물류정보시스템이 연계되면 선사 터미널 운송사 화주 등 이용자들의 폭넓은 니즈반영과 업무 효율성이 이뤄지며, 공급사설망 차원에서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또, 양국이 정보공동 활용에 따른 정보관리비가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탈리아와 주변 5개국가가 추진하는 '미엘에(MIELE)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Port-MIS(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