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효재 소환, '돈봉투 살포' 의혹 풀리나
조정만·이봉건 추가 소환..고명진·고승덕 대질신문도 고려
2012-02-13 16:26:02 2012-02-13 16:26:19
 
[뉴스토마토 김미애기자] 벌써 두 달째 접어든 새누리당의 2008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의 전모가 점차 그 실체를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과연 당초 의혹이 제기된 '윗선 개입' 여부까지 밝혀낼지 주목된다.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 이봉건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 등 측근들이 하나 둘씩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고, 정치권의 사퇴 압박을 받다 결국 국회의장직을 사퇴한 박희태 전 의장으로서는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13일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15일 소환조사한 이후 기록 검토과정에서 수사가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조 비서관과 이 비서관, 고승덕 의원, 고명진 의원을 불러 추가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아울러 검찰은 고씨와 고 의원 간에 대질신문도 염두에 두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건 아니다. 수사하다 보면 결정될 일"이라고 말했다.
 
우선 검찰은 김 전 수석을 상대로 2008년 7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 직원 등을 시켜 의원실에 돈 봉투를 돌리라고 지시했는지, 이 과정에 박 후보가 개입한 사실이 있는 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김 전 수석에 대한 소환조사가 끝나면, 조사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박 전 의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윗선'으로 의심받아온 박 전 의장이 검찰에 소환될 경우 이번 사건의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김 전 수석과 박 전 의장이 각각 청와대 정무비서관직과 국회의장직 사퇴 의사를 밝힐 당시 이같은 상황은 예고됐다.
 
한편 박 의장의 전 비서 고명진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전당대회 때 고승덕 의원실에서 300만원을 돌려받은 뒤 이 사실을 당시 박 후보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 전 수석에게 보고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씨는 또 돌려받은 돈 봉투를 당시 캠프 재정·조직 담당이던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의원실에 돈봉투를 전달한 일명 '뿔테 안경남'으로 의심받고 있는 고씨는 그동안 검찰 조사에서 돈 봉투를 되돌려받은 사실만 인정할 뿐 "300만원은 내가 개인적으로 썼고 누구에게도 보고하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김 비서관은 그러나 고씨와 만난 적이 없다며 관련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전대를 앞두고 관광레저전문기업인 라미드그룹에서 박 후보 캠프 관계자 계좌에 수천만원을 입금한 정황을 포착, 라미드그룹을 압수수색하는 한편 문병욱 회장을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박 전 의장 측은 "라미드그룹 계열사에서 소송 수임료를 받은 적은 있지만, 이는 전당대회 5개월여 전으로 전대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