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분석)프랑스 신용등급 강등 사실상 초읽기(?)..'투자심리 압박'
"프랑스 등급 강등..불보듯 뻔한 일"
"강등 가능성 판단..아직은 시기 상조"
프랑스 등급 강등 우려..증시엔 부정적
2012-01-08 11:56:52 2012-01-08 12:02:41
[뉴스토마토 허준식기자]유로존 제2 경제대국 프랑스의 국채금리 상승과 이탈리아의 대규모 국채만기 도래로 여의도 증권가에 프랑스 신용등급 강등 이슈가 재점화되고 있다.
 
일각에선 두 국가의 상황을 감안하면 프랑스 신용등급 강등은 시점상의 문제로 이르면 1월중 현실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유럽연합의 유연한 정책대응과 글로벌 정책공조 가능성이 열려있는 만큼 등급 강등에 대한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 신용등급 강등 이슈가 증시에 부정적인 재료라는데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 "프랑스 등급 강등..불보듯 뻔한 일"
 
유로존의 당면한 재정위기 해결을 위해 9일 독일·프랑스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11일 독일 ·이탈리아 정상회담, 12일 유럽중앙은행(ECB) 기준금리 결정, 18일 영국 ·이탈리아 정상회담, 23일 유럽연합(EU) 재무장관회담, 30일 EU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이탈리아가 2~4월 사이에 1600억유로 규모 국채만기를 앞둔 상황이라 특단의 대책이 나올 것이란 기대감은 여전하지만 8일 증권가는 프랑스의 신용등급 강등을 기정 사실화하고 있다.
 
프랑스는 이탈리아 채권을 2600억유로나 보유하고 있는데다 연간 순정부부채 비중이 84%로 지난해 신용등급 강등 수모를 겪었던 미국의 73%나 일본(66%), 캐나다(59%) 보다도 높고, 프랑스 은행의 남유럽에 대한 익스포져가 GDP대비 24%에 달하기 때문이다.
 
9일 열릴 독일과 프랑스의 정상회의에선 지난해 12월9일 EU 정상회담에서의 신재정협약과 관련한 세부사항이 조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독일이 기존 원칙만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아 특단의 대책이 나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전망도 있다.
 
이상재 현대증권 경제분석부장은 "12월 9일 신재정협약에서도 유로안정화기구(ESM) 확대 등 실제적인 구제 재원 규모와 조달방법은 논의가 안됐고 재정규약 관련한 내용들만 합의됐다"며 "재정 취약국의 긴축을 통한 부채규모 축소, ECB의 양적완화 논의없이는 유로존 위기 해결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독일은 지금의 위기 상황을 단박에 해결하기보다 재정취약국 긴축유도 등 스스로 개혁을 통해 점진적으로 해결하고 싶어하므로 유로존 위기 해결엔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부장은  특히 "이탈리아 국채만기가 집중도래로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독일과 프랑스 정상이 만나지만 독일이 ECB 양적완화와 ESM과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병행을 반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절충안이 나오긴 힘들것"이라며 "프랑스의 신용등급 강등은 시기상의 문제지 언제든 현실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철희 동양증권 연구원은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프랑스 등 6개 AAA 등급 국가를 포함 15개 국가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을 경고한바 있다"며 "ECB의 3년만기 무제한 장기대출(LTRO)로 유로존 재정위기국이 시간을 벌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 해결책은 아니란 시각이 우세해 조만간 신용등급 강등이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소재용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신용평가사의 부정적 관찰대상 편입 이후 통상 90일 정도의 신용등급 관찰기간이 있고, 1월말 EU 정상회담이 예정돼있어 이를 지켜본 후 신용등급을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며 "하지만 2월 이후 남유럽 채권의 만기도래 등을 감안한다면 1월 중이라도 프랑스의 신용강등을 단행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 "강등 가능성 판단..아직은 시기 상조"
 
반면 프랑스의 신용등급이 조기에 강등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견해도 적지 않다.
 
이들은 현 시점에서 강등 여부를 판단하기보다는 1월말 EU 정상회담 또는 2~4월 이탈리아 국채만기 차환 상황을 지켜본 이후 재논의 해야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한다.
 
김종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치적인 관점에서 보면 프랑스 등 유로 회원국의 신용등급 강등 여부는 지난해 12월부터 논의되고 있는 신재정협약이 얼마나 진전을 보일 것인지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며 "는 3월 EU 정상회담까지 프랑스 등 회원국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 여부는 사실상 유보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홍순표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프랑스의 국채금리가 3% 후반이라는 은 아직 시장이 프랑스 재정위기를 우려하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하지만 프랑스 신용등급 강등에 대한 시장 우려가 높은 만큼 독일과 프랑스는 어떤 식으로든 시장에 우호적인 신호를 보내려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이탈리아 역시 시장 신뢰감을 얻기위한 추가대책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프랑스의 신용등급 강등이 조기에 이뤄질 것으로 보진 않는다"고 덧붙였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국제신용평가사들이 프랑스 신용등급을 조절한다 하더라도 2~4월 이탈리아 채권 소화과정을 지켜본 이후에 할 것"이라며 "불안한 시황이므로 신용평가사들이 프랑스 신용등급을 선제적으로 떨어뜨려서 상황을 더 악화시키려하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팀장은 "경험적으로도 신평사는 등급 조정에 있어 후행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따라서 이번의 경우에도 2~4월 이탈리아 채권 소화가 원만하게 진행되는지를 보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프랑스 등급 강등 우려..증시엔 부정적
 
하지만 그 실행과 시점 여부를 떠나 프랑스 신용등급 강등 이슈는 당분간 증시 투자심리를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LIG투자증권은 "프랑스를 포함한 유로존 신용등급 하향 이슈는 기정 사실화돼 증시에 상당부분 반영됐지만, 이러한 재료는 유로존 국채차환발행 시기와 겹쳐질 경우 언제든 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킬수 있다"고 예상했다.
 
LIG투자증권은 또 "남유럽 재정위기 국가의 국채만기는 2~4월에 올해 연간 물량의 38%가 집중돼 있으며, 1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차환발행이 시작된다"며 "특히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각각 12일과 13일에 장기채권을 발행하는데, 투자자들의 장기국채 선호도가 낮아 발행금리가 높을 것이기때문에 증시에 부정적일것"으로 전망했다.
 
이상재 현대증권 경제분석부장 "시장은 유로존 재정위기의 원인과 치유책을 다 알고 있기 때문에 프랑스 등급 강등이 현실화된다 하더라도 이번 위기가 리먼사태와 같이 전세계적인 신용경색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탈리아 국채 만기와 프랑스 등급 강등 등 불안요인이 상존하므로 당분간 시장은 상승에 제약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종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로존의 정책적 대응이 지연된다 해도 궁극적으로 실패할 것이라는 우려는 크지 않다"며  "그러나 S&P와 무디스 등 주요 국제신용평가사들이 1분기중 유로 회원국에 대한 국가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는 만큼 신용등급 강등으로 유로 재정위기가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는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실제 유럽연합의 정책 대응이 실패하거나, 유로 회원국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이 이루어진다면 금융 충격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