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혁통, 야권통합 경선룰 합의
선거인단, 대의원 30%-당원ㆍ시민 70% 구성합의
2011-12-07 17:22:57 2011-12-07 17:24:29
[뉴스토마토 조정훈기자] 야권 통합경선룰을 놓고 난항을 겪어온 민주당과 '혁신과통합'이 7일 의견 조율에 성공했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손학규 대표와 혁통의 문재인, 이해찬 상임대표 등 지도부가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민주당) 통합협상위원회에서 의결된 내용에 대해 공감과 동의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오늘 합의내용의 가장 큰 특징은 정당 통합 역사상 최초로 지도부 구성과 내년 총선 공천에 있어 지분나누기를 완전 배제했다는 데 있다"고 덧붙였다.
 
양측은 이날 회동에서 향후 합당의결을 위한 수임기관 합동회의는 양당 각 7인과 한국노총 2인을 포함해 총16명으로 구성키로 하고 향후 추가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현재 구성된 통합협상단이 계속 협의해나가기로 합의했다.
 
특히 최대 쟁점인 지도부 선출 방식의 경우 선거인단을 대의원 30%, 당원ㆍ시민 70%로 각각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민주당 통합협상위는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혁통측이 제안한 '신당 지도부를 당원·대의원·시민이 참여하는 개방형 국민참여 경선을 통해 선출하는 협상안'을 최종 의결했다.
 
통합협상위원회는 선출직 최고위원을 당 대표를 포함해 6명으로 하고 지명직 최고위원을 3명을 두기로 했다. 지명직 최고위원 중 1명은 노동 부문에 배정된다.
 
또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시 여성과 노동, 지역을 고려토록 했다. 당연직 최고위원의 경우 원내대표 외 청년 대표를 두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통합 정당의 당명은 공모절차를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동수임기관회의에서 결정키로 했으며, 당명에는 '민주'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약칭을 '민주당'으로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밖에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 공천은 완전 개방 시민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전략 공천 등에 대해서는 민주당 개혁특위 안을 준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당초 민주당은 지도부 경선 시 대의원과 당원·시민 참여 비율을 20 대 80으로 하고 일반시민이 투표에 참여할 경우 당원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내용의 협상안을 혁통에 제시했다.
 
하지만 혁통은 경선에 참여할 때 당원 가입을 의무화하면 시민들의 참여에 제한이 생기는 만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는 등 양측의 이견이 극명히 갈려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