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권 양당 재편, 대통합 가능할까?
대통합 불씨 존재..."연대만 가능" 시각차 여전
2011-11-21 17:49:18 2011-11-21 17:54:38
[뉴스토마토 조정훈기자] 민주당은 21일 자당 소속 광역단체장과 국회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최대 현안인 야권대통합, 한미FTA, 새해 예산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류, 공동 의지를 다졌다.
 
하지만 일부 단체장 등은 야권대통합 추진과 한미FTA 처리문제에 있어 이견을 표출하는 등 어색한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시도지사 연석회의'에서 "요즘 예산 철인데 한미FTA 정국으로 인해 내년도 예산 민생문제가 실종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이 정부 들어 세입은 부자 감세로 줄고 지출은 4대강사업으로 늘어 지방 지자체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오늘 회의를 통해 각 지방의 문제를 건의해 주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석회의에는 김진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 전원과 송영길 인천시장, 강운태 광주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김완주 전북지사, 박준영 전남지사 등 소속 광역단체장 7명이 모두 참석했다.
 
이들의 만남은 전날 있은 '민주진보시민정당'연석회의를 비롯, 여야 대치중인 한미FTA 처리 문제 등과 관련해 추진 상황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당의 야권통합 진로, 방식 등과 관련해 분수령이 될 23일 중앙위원회의를 앞두고 사전 의견 조율, 내부 단속 등 의도가 깔린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회의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한미FTA 처리문제와 관련, 여당의 일방적 처리에 반대 한다는 원칙에 공감했으나, 송영길 시장과 안희정 지사의 온건파적인 입장에 반해 최문순 지사는 강경론을 고수했다.
 
야권 통합 역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교집합을 형성했지만, 박준영 지사와 강운태 시장은 절차적 정당성을 강조하며 우려를 표출했다.
 
손 대표는 회의에 앞서 "야권 통합은 시대의 흐름이자 국민의 명령으로 내년 총선과 대선 승리를 위한 길"이라며 "더 크고 더 강한 민주당이 되는 야권통합의 길로 힘차게 전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제 민주세력의 적통인 민주당과 혁신과통합, 한국노총, 진보통합시민회의, 복지국가소사이어티, 박원순 서울시장, 김두관 경남지사 측이 참여해 통합정당 출범의 깃발을 올렸다"며 "1987년 체제 주역과 1997년 수평적 정권교체 주역들, 노동ㆍ복지 세력이 힘을 합친 것"이라며 거듭 의미를 부여했다.
 
이 같은 손 대표 발언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은 전날 민노당, 참여당, 통합연대가 진보통합정당 건설에 합의한 것과 관련, 일단 야권이 '야권통합정당'-'통합진보정당' 경쟁구도로 재편된 것을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도 보고 있다.
 
그동안 추진해온 대(大)통합이 현 단계에서는 무산 된 만큼 향후 모습을 드러낼 통합 정당에서 내부 동력을 한데 모으는 일과 함께 대외적으로는 진보통합정당과 협력을 모색하는 부담을 동시에 지게 됐다는 것.
 
실제 민주당과 혁통 주도의 통합정당은 마지막까지 정파등록제 등을 통해 진보통합정당을 포괄하겠다는 목표가 살아있는 듯 보인다.
 
반면 진보통합정당의 경우 통합보다는 원내 의석수 확대, 확보 등 내년 총선 후보단일화를 비롯한 선거연대에 방점을 두고 있다.
 
손 대표는 지난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노동세력, 복지세력을 포함한 진보세력이 민주진보 통합정당에 참여해야 한다"며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20일) 민주진보 통합정당 연석회의에 더 많은 세력이 참석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하는 등 야권 대통합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는 이날(21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모였다가 흩어지는 임시통합정당, 또 각자 행동하는 것을 다 허용하는 명목통합정당을 하고 싶은 생각이 많지 않다"며 통합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야권연대는 당연히 하겠다고 말씀 드린다"며 "실제로 진보진영이 힘을 받게 되면 선거연대도 훨씬 더 빨리 잘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