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기업 MRO 문제, 사업철수가 능사 아니다"
김세종 중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11-08-04 19:31:55 2011-08-04 19:32:15
[뉴스토마토 송주연기자] "MRO 사업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문제는 대기업의 일감 몰아주기나 중소기업 업종까지 침범하는 부정적인 부분이 개선되지 않는 것이다."
 
김세종 중소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삼성그룹의 소모성자재 구매대행(MRO) 사업철수 소식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MRO 사업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MRO 사업은 구매제도의 선진화, 원가절감 등 분명 장점이 있다"고 전제한 뒤 "문제는 대기업 MRO가 사무용품이나 면장갑 등 중소기업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과도한 수수료를 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MRO 업체의 제품 구매가격과 판매가격 사이에서 발생하는 차액은 내부거래라는 이유로 공개되지 않는데, 이렇게 발생하는 차액과 그룹 내 일감몰아주기 등을 통한 막대한 이익이 비상장 MRO 업체에 돌아가 '부의 편법 세습' 수단이 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실제로 LG그룹의 MRO 기업 '서브원'과 SK그룹의 MRO코리아 모두 비상장기업이다.
 
이 때문에 삼성그룹을 시작으로 대기업의 MRO 사업 철수 움직임이 커진 만큼 단순히 지분에서 손을 떼는 방식으로 주주 구성만 바꿀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지적이다.
 
삼성그룹은 지난 1일 삼성전자(005930), 삼성물산(000830) 등 9개 계열사가 소유한 아이마켓코리아(122900)(IMK)의 지분 58.7%를 전량 매각하겠다고 선언한 후 현재 골드만삭스를 매각주관사로 선정해 인수 협상대상자를 검토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삼성이 매각주관사를 골드만삭스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 외국계 기업에 IMK를 넘기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이에 대해 김 연구위원은 "삼성이 IMK를 외국계 기업에 넘기면 문제가 더 심각해 질 것"이라며 "잘못된 선례를 남기지 않도록 지분처리 문제에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삼성이 지분을 블록세일하기 보다는 국민연금 등 연기금에서 인수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삼성그룹 관계자는 "외국계 자본이라고 해서 모두 잘못됐다고 생각하면 안된다"면서도 "조건만 맞다면 연기금 등 공공기관과 협상할 의사도 있다"고 말했다.
 
MRO 시장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김 연구위원은 "앞으로 MRO 사업이 애플의 앱스토어와 같은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앱스토어에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올리면 이용자들이 기능과 가격을 따져 자유롭게 구매하는 것처럼 MRO 시장도 대기업이 어떤 중소기업이든지 들어올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해 구매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투명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송주연 기자 sjy2925@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