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북한 관련 지하당 적발해 수사중
전 민주당 당직자 포함, 민노당 대거 연루돼 강력반발
2011-07-30 15:18:16 2011-07-30 15:18:23
[뉴스토마토 김미애기자]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진한)는 지난 20일 민주당 당직자를 지낸 이모씨와 IT업체 경영자인 임모씨 등 4명을 반국가단체 ‘왕재산’을 구성한 혐의(국가보안법 위반) 등으로 구속했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8일 보안솔루션 업체 운영자인 김모씨를 같은 혐의로 구속했다.
 
'왕재산'은 함경북도 최북단 온성군에 있는 산으로 김일성 주석이 1933년 항일무장 투쟁을 국내로 확대하는 전략을 제시한 곳이어서 ‘혁명성지’라고 일컫고 있다.
 
검찰과 국정원은 구속된 사람들이 북한의 대외연락기구인 225호국의 지령을 받아 남조선 혁명을 목적으로 하는 반국가단체를 구성한 뒤 10여년 동안 국내 정치·경제 동향을 탐지해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또 이들이 지역책을 두고 있어으며, IT 업체도 북한과 접선하기 수단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간첩단 사건에는 민노당 소속 구청장 등 당직자 8명이 포함돼 있어 민노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민노당 소속 현직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한 참고인 조사도 벌였다. 또 노조 간부와 민노당 당직자 등 40여 명을 추가로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지하당 연계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반(反)국가단체 간첩단이 적발된 것은 1994년 조선노동당이 남한에 구축한 지하당이었던 ‘구국전위’ 사건 이후 17년 만이다.  
 
뉴스토마토 김미애 기자 jiiro@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