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방송소외계층 보호와 미디어교육 강화 나선다
방통위, 사업규모 총 59억원 지원책 마련..연내 시행
2008-06-26 19:33:00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이형진기자] 올해 안에 장애인 등 방송소외계층이 방송을 보다 쉽게 접하도록 방송수신기 등이 지원된다. 방송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 교육에 더 많은 예산을 배정해 미디어교육도 강화하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장애인 등 방송소외계층의 접근권 보장과 청소년 미디어교육 활성화에 사업규모 총 59억원의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26일 발표했다
 
방통위는 지난 2000년부터 7년 동안 8 5200대의 장애인 등 방송소외계층용 수신기를 보급했고, 장애인 대상의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을 2006년부터 제작했다.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경우 지난 2006년부터 14억원을 지원, 교재개발과 미디어교육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유도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장애인 등 방송소외계층의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며 지난 실적을 밝히고 "사업수혜자의 다양한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대상확대와 효과를 높이도록 할 예정"이라며 사업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방통위는 앞으로 ▲ 자막방송 칩이 내장된 TV수신기 보급 ▲ 다양한 기능 구현이 가능한 화면해설 수신기 보급 ▲ 지상파 및 방송채널사업자(PP)의 장애인용 프로그램 제작지원 등에 나서 장애인 등 방송소외계층의 다양한 방송 시청이 가능하도록 만들 예정이다.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 분야는 ▲ 단계별 미디어교육 교재개발 ▲ 미디어교육 단체 및 학교 활동 지원 ▲ 미디어 중독 예방활동 등에 예산이 집중 편성된다고 방통위는 밝혔다.
 
방송소외계층 및 미디어교육 지원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단체는 다음달 11일부터 방통위에 접수하고, 선정단체는 접수완료 후 구성될 심사위원회가 선정하게 된다.
 
뉴스토마토 이형진 기자 magicbullet@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