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유업계 "주유소 관리 담합, 현실적으로 불가능"
2011-03-09 14:13:56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김세연기자]  SK에너지와 GS칼텍스 등 국내 4개 대형 정유사들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제기한 '원적지 관리 등의 담합'과 관련해 "판매구조상 담합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 8일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이 국회 정무위에서 "정유업계의 원적지 관리 담합 혐의를 포착했다"고 말한 것과 관련, "아직 조사결과에 대해 공정위로부터 조치를 받은 것이 없다"면서도 "경쟁구조상 짬짜미(담합)에 나서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원적지 관리란 정유사가 매출 상위권 또는 상징적인 지역의 주유소를 확보하기 위해 기름을 싸게 공급하거나 주요 거점 주유소를 뺏기지 않기 위해 각종 혜택을 주는 것을 말한다.
 
업계에서는 도심 주요 지역 등  거점이 될만한 곳은 주변 5킬로미터(km) 내에 수십개의 주유소가 산재해 있기 때문에 이들을 정유업체가 모두 관리한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판매실적이 높고 경쟁력을 갖춘 주유소는 오히려 주도권을 갖기 때문에 공급가격 조작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이후 재계약 등에 어려움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쟁업체과 거래하던 주유소가 타 업체와의 계약에 나서는 것을 막기위한 방편으로 원적지 관리 담합에 나선다는 것도 "불성실하거나 사정이 복잡한 주유소는 매출이 높다고 해도 무리해서 영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기름값을 낮춰주는 등의 사전 약속은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다만 일부 주요 지역 주유소들이 공급관련 사항을 부당하게 침해하려고 하는 경우 "회사차원의 대응은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안에 따라 다를 수는 있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정부의 '기름값' 발언 이전부터 원적지 관리 담합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고 하지만, 관련 자료는 기름값 발언 이후 가져가 검토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또 다른 정유업계 '압박 카드'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김세연 기자 ehouse@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