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다급해진 한동훈 "국회 세종 이전, 여의도 개발제한 해제"
서울·충청 표심 동시 공략…야 "여야 합의 사안"
2024-03-27 17:43:38 2024-03-27 18:46:19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최수빈 기자] 4·10 총선을 2주 남긴 27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의 국회의사당을 세종시로 완전히 이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지지율 하락세를 보이면서 총선 참패론이 번지고 있는데요. 이에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서울과 충청권 표심을 겨냥한 공약을 발표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대통령실도 이날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며 "제2집무실 세종시 설치에 속도를 내 줄 것을 관계 부처에 요청할 방침"이라고 화답했습니다. 이에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이미 여야가 합의한 사안"이라며 "지금이라도 추진하자"고 했습니다. 
 
한동훈 "여의도 정치 종식"총선 승부수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고, 국회의사당을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라며 "여의도와 그 주변 등 서울의 개발 제한을 풀어서 서울 개발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국회는 지난해 10월 본회의에서 국회 전체 상임위원회 17개 가운데 12개와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내용 등이 담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여권에서는 국회를 비롯해 대법원을 지방으로 옮기는 것이 국토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는데요. 홍준표 대구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세종시를 되돌리지 못할 바에 세종시를 입법수도로 하고 국회를 모두 이전하는 것이 맞는 결정일 수 있다"라며 "이참에 사법수도도 대법원을 지방 이전해 옮기는 것이 국토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연일 정부·여당을 저격하고 있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역시 국회의사당 완전 이전 공약에 대해 "찬성하고, 국회 세종시 이전 말고도 여야가 빨리 합의해서 노무현정부 시절 추진하다 무산된 수도 이전을 해야 한다"라며 "개인적 소신으로는 각종 사법·사정 관련 기관도 이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진지하게 접근하는가 의문"
 
한 위원장의 국회의사당 세종 이전 발표에 야권과 시민단체는 찬성하면서도 선거용이 아니길 바란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충북 청주시 오창 중심대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대선 당시 양당 모두 공약했던 것 아니냐"라며 "여당이 협조적이지 않을 때 관련 법안을 민주당 중심으로 통과시키기도 해서 진지하게 이 문제를 접근하는가 의문도 든다"고 했습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 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표심을 얻기 위한 반복적 헛공약으로 560만 충청도민을 더 이상 우롱해서는 안된다"라며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서울시장 선거 당시 나경원·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국회 세종 이전을 반대했습니다. 특히 나 위원장은 국회 이전 반대 의사를 밝히며 "수도 서울로서의 자긍심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는데요. 다만 이날 나 위원장은 "토론으로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그게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이라면, 제가 생각을 바꾸는 것이 올바른 정치"라고 다소 진전된 입장을 내놨습니다. 
 
한 위원장은 연일 민생 공약을 발표하면서 지지율 반등을 노리고 있는데요. 여권 일각에서는 국민의힘 의석이 개헌 저지선인 100석도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다만 당 안팎에선 선심성 '퍼주기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25일 저출생 대응 정책에서 적용되던 소득 기준을 폐지하고 3자녀 이상 가구에 대해 모든 자녀의 대학 등록금을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최수빈 기자 choi32015@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