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동연 지사 "동인선 조기착공 위해 중앙정부 설득할 것"
수원·화성·의왕·안양·용인 시장도 현장 참석
공동건의문 작성…기재부 등에 전달 예정
2023-02-28 16:27:31 2023-02-28 16:27:31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호 도민청원인 '동인선 착공'에 대해 "동인선 전 구간 조속 착공을 위해 5개 시와 함께 정부와 관계기관에 건의하겠다"고 공식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김 지사는 28일 의왕시 포일동에 위치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1공구 건설공사 현장을 찾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공사의 일부 구간 착공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도민들의 우려를 충분히 공감하며 조속한 착공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경기도와 수원·화성·안양·의왕·용인시와 함께 앞으로 있을 행정 절차에 대해 논의하고, 중앙정부를 설득해 빠른 시일내 조기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공사 기간 중 생길 수 있는 교통불편을 신경 써서 버스 증편이나 노선신설 등을 함께 해 도민들이 하루에 한 시간 더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경기도는 도민의 자유로운 참여와 의견수렴을 위해 도민청원 성립요건을 30일 동안 5만명 이상 동의에서 1만명 이상으로 대폭 완화했습니다. 이에 도민들은 지난 1월 14일 '동인선 착공 지연 불가. 20년 기다린 5개 시 주민의 숙원' 청원을 냈고, 도민청원이 올라온 지 19일인 2월 2일 1만 명을 돌파해 도지사의 답변을 받게 됐습니다.
 
김 지사는 1호 청원의 상징성과 현장 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해당 지자체장과 함께 현장을 찾기로 결정해 오늘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청원의 주된 내용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하고 있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공사'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상반기 내 완료하고 조속히 전 구간을 착공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공사는 지난 2018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 1공구와 9공구 착공을 시작해 추진하던 중 사업 구간 내 역사 4개소 신설, 터널 지반보강 등으로 사업비가 증가해 다시금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 중입니다.
 
현장 답변 이후 김 지사와 5개 시 시장 등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조속히 마무리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공동건의문에 서명했습니다. 이 건의문은 경기도를 통해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28일 오후 인덕원-동탄 1공구 현장사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시가 참석하여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 사업에 따른 도민청원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수원=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오승주 사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