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파월·한은총재 속도조절 한목소리…"코스피 급락장 없다"
선행지수 순환 변동치 우하향·동행지수 9월부터 동결
3일 미국 고용보고서 발표 '주목'…최종금리에 영향
2022-12-01 16:24:17 2022-12-01 16:24:17
[뉴스토마토 최은화 기자] 미국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의 필요성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 이상 가파른 금리 인상이 어려울 것이란 판단을 한 시장에서는 코스피 상승이 나타났다. 코스피가 올해 1, 6, 9월 세 차례 급락장을 맞이했던 것과 같은 상황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전날보다 7.31포인트(0.30%) 오른 2479.84에 마감했다. 장중 한 때 1.17% 뛴 2501.43을 기록했다. 기관이 2234억원, 외국인이 329억원을 사들이면서 지수 상승에 무게를 실었다.
 
간밤 파월 연준 의장이 12월부터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서며 뉴욕증시는 급등, 국내 증시도 영향을 받았다. 오는 12일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빅 스텝(0.5%포인트 인상) 단행이 기정사실화 됐다. 전날 이창용 한은 총재도 최종금리를 3.5% 수준으로 보고 가파른 금리 인상이 어렵다는 점에 뜻을 모았다. 한은은 지난 24일 기준금리를 연 3.25%로 0.25%포인트 올렸다.
 
파월 의장과 이창용 총재의 발언이 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건 아니지만 가파른 금리 인상이 없다는 점을 시사, 국내 증시의 내년 초까지 급락장은 없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김경훈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이 금리 인하게 대한 얘기는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이 인상폭이 남아 있는 상태"라며 "시장이 지난 7월 초부터 비정상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연준이 실물 경기 둔화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8월 이후 16개월 간 지속된 국내 경기 수축 사이클이 12월을 기점으로 처음으로 수축이 끝나는 신호가 나타났다"며 "12월부터 국내 경기의 추가적인 수축은 당분간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1년 간 경기종합지수를 보면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 2월 100을 기록한 이후 100 아래로 우하향,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 9월과 10월 102.4로 유지된 것을 볼 수 있다. 통상 100을 기점으로 아래로 내려가면 추세 이하의 성장을 한 것으로 해석한다. 
자료=통계청
경기경기종합지수는 현재의 경기 국면을 보여주는 지수다. 정책 방향을 긴축 혹은 완화 중 방향을 선택할 때 살펴보는 지표로 기준금리 방향과 연관이 있다. 선행지수는 코스피, 장단기금리차, 재고순환지표, 경지심리지수, 실질 건설 수주액, 기계류내 수출하지수, 수출입물가비율 등 7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경기에 선행하는 특성을 지닌 지표들은 모아놓은 것이다. 동행지수는 실질 수입액, 실질 건설기성액, 내수출하지수, 소매판매액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 광공업지수, 비농림어업취업자수 등 7개를 합친 지수다. 
 
미국 FOMC에서 금리 인상 수준이 어느 정도 예상된 상황에 앞으로 시장이 지켜볼 지표는 3일 발표될 미국 고용지표라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경제를 살펴볼 때 경기 침체 여부의 지표 중 하나로 꼽히는 미국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면 미국이 최종 금리를 5% 이상으로 올리는 긴축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웅찬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고용지표가 빠지면 금리를 내년에 가서 인하 해야한다는 압박이 와 증시를 지지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고용 지표가 잘 나오면 금리를 5% 이상 긴축하는 상황이 올 수 있어 오히려 고용 지표가 애매하게 덜 나오는게 증시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11월 비농업 신규 고용은 20만명 증가해 전월대비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업률은 3.7%로 전월과 같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은화 기자 acacia04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