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슈룹’ 유선호 세상 지켜낸 김혜수, 사랑의 힘 증명
2022-10-23 11:22:12 2022-10-23 11:22:12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중전 김혜수가 펼친 슈룹은 크고 아늑했다.
 
22일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슈룹’ 3회 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케이블, IPTV, 위성 통합한 유료플랫폼 수도권 가구 기준 평균 7.3%, 최고 8.7%를 기록했다. 전국 가구 기준 평균 7.0%, 최고 8.4%를 기록, 수도권과 전국 기준 모두 지상파를 포함한 전 채널에서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피접으로 위장해 외부로부터 아픈 세자(배인혁 분)를 지키고 계성대군(유선호 분)의 마음을 보듬어주는 중전 화령(김혜수 분)의 사랑의 힘이 그려졌다. 먼저 시강원에서 세자와 함께 동문수학할 배동 선발 초시가 개최, 자식의 합격을 비는 궁중 사모들의 갖가지 풍경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모두가 설레는 긴장을 만끽하는 순간 중전 화령은 창백해진 세자의 손을 붙잡으며 지옥 같은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세자의 상태는 날로 악화 중이었다. 이를 치료할 어의도, 기록도 남아있지 않았다. 중전의 손에는 세자가 기록해온 병상일지가 전부였다. 세자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수록 안위에 대한 소문이 돌자 화령은 안전하게 치료에 전념할 방법을 찾아야만 했다.
 
화령은 세자의 피접을 결정, 배동 시험기간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국왕 이호(최원영 분)에게 요청했다. 하지만 이는 궐 내 시선을 돌리기 위한 방어막으로, 피접을 위장해 중궁전에서 집중 치료를 시작했다.
 
잠시 시간을 번 화령은 다음으로 계성대군을 살폈다. 배동 시험기간만큼은 폐전각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 했지만 안타깝게도 이미 계성대군의 비밀은 대비(김해숙 분) 귀에도 닿았다. 중전의 소생들을 못마땅해 온 대비로서는 쾌재나 다름없었다.
 
이에 화령과 대비의 두뇌전이 치열하게 펼쳐졌다. 대비는 산책을 핑계로 국왕을 폐전각으로 안내하면서 화령도 동행하게 했다. 화령은 이 자리가 계성대군의 비밀을 만천하에 드러내려는 대비의 계략임을 간파하고는 동행에서 빠져나와 폐전각을 향해 죽을힘을 다해 뛰었다. 이어 국왕과 대비가 폐전각에 당도하기 전 화령은 밀실의 존재를 확인하지 못하도록 한발 앞서 폐전각을 불태워버렸다. 대비는 자리를 뜬 중전이 수를 쓴 것임을 빠르게 눈치챘다.
 
다시 마주한 중전과 대비는 속내를 숨김없이 드러내며 서로를 향해 날을 세웠다. 계성대군의 흉측함을 모두 앞에 공개할 거라는 대비의 냉혈한 면모는 오금이 저릴 정도로 매서웠고 혈허궐의 모든 가능성을 불태워버린 대비에게 던지는 화령의 뼈 있는 응수는 묵직했다.
 
가까스로 위기는 잠재웠지만 계성대군의 가슴은 찢기고 있었다. 더욱이 자신의 본 모습을 알게 된 어머니가 말도 없이 그의 세계를 무너뜨렸다는 사실이 더없는 상처로 다가왔다.
 
서러운 눈물을 쏟아내는 계성대군을 데리고 궐 밖으로 향한 화령은 어느 화실에 멈춰 섰다. 어리둥절한 계성대군의 표정에 이어 종이 위에 미끄러지는 화공의 붓이 포착됐다. 붓끝은 어느새 선이 고운 아름다운 여인의 초상화를 완성했다. 주인공은 바로 여인의 모습을 한 계성대군이었다. 초상화를 바라보는 그의 눈에는 어느새 눈물이 가득 고였다.
 
밀실에서 처음 비밀을 알았을 당시 충격과 혼란에 휩싸였던 화령이었지만 그녀는 자신보다 아들 계성대군의 입장에서 생각했다. 남들과 다른 마음을 깨닫고 이를 받아들여야 했을 자식의 지난한 시간들이 화령의 가슴을 미어지게 했다.
 
초상화를 품에 안고 나온 계성대군을 안아준 화령은누구나 마음속에 다른 걸 품기도 한다. 하지만 다 내보이며 살 수는 없어. 언제든 네 진짜 모습이 보고 싶거든 그림을 펼쳐서 보거라라는 말과 함께 아끼던 비녀를 건네주었다. 자식을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필요하지만 엄마이기에 감내하는 화령의 용단이 안방에 잔잔한 파동을 일으켰다.
 
비 오는 밤, 자식에게 우산을 기울인 화령과 계성대군의 뒷모습이 한 폭의 그림으로 변해 엄마와 딸의 모습으로 남겨진 엔딩 장면은 진한 감동과 긴 여운을 선사했다.
 
tvN 드라마 '슈룹' 김혜수, 김해숙, 최원영, 옥자연, 문상민, 유선호. (사진=tvN)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