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스텝 꼬인 전기차)①"충전소 보면 한숨만 나와요"
서울시, 전기차 충전기 1만기에 5만대 수용 목표
3만 3434대 예상했지만 전기차 보급률 전국 꼴찌
'보조금 쪼개기'로 전기차 수요 무리하게 확대
수요예측 실패로 '인프라-전기차' 불균형 발생
2021-12-09 06:00:00 2021-12-09 06:00:00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서울시가 탄소중립 시대에 발맞춰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 전기차 인프라를 구축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 보급 속도는 인프라 구축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보조금 수급 문제와 반도체 이슈 등 변수가 생겼기 때문이다. 여기에 주먹구구식 예산 편성은 전기차 보급에 혼란만 주고 있다. 스텝이 꼬여버린 서울 전기차 활성화의 문제점을 들여다봤다. <편집자주>
 
올해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 기아자동차의 EV6 등의 출시로 전기차 수요가 급증했다. 어느정도 전기차 인프라가 갖춰진 상황도 한 몫했다. 하지만 전기차 보급률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를 보급하고 충전기 20만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비전 2030'의 주요 과제 중 하나다.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연일 높아지는 상황에서 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서울시의 조치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만큼의 전기차 보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지난 9월 기준 서울 지역 전기차 충전소는 1만31대로 급속충전기 1398기, 완속충전기 8633기가 설치됐다. 서울시는 충전소 1만기당 전기차 5만대 수용을 목표로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의 전기차는 3만3434대로 약 1만7000대 가량을 더 수용할 수 있다. 
 
국토부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1만4506대 분의 예산을 선정했지만 보급률은 46.3%, 6730대로 전국 꼴찌를 기록했다. 전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곳은 울산(87%), 부산(84%), 경기(81%), 광주(81%), 세종(80%) 순이다. 서울시는 올해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전기차 출시에 대비해 개별 보조금을 200만원 줄이기도 했다. 보조금을 줄이고 보급 대수를 늘리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럼에도 보급률은 전국 최하를 기록한 것이다. 
 
전기차 구매를 희망하는 서울시민 A씨는 "요즘 어딜가나 급속충전·완속충전 등 전기차 충전기가 그래도 많이 설치된 것 같아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지금 계약을 해도 적게는 6개월에서 1년이 걸린다고 한다"며 "내년, 내후년에 보조금이 더 깎이면 지금 계약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냐, 수요 예측 실패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A씨의 지적에 동의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전기차 물량 수급에 대한 부정적 전망과 반도체 부족사태는 이미 전조가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개별 보조금까지 줄여가며 더 많은 전기차 보급을 유도한 것은 어느모로 보나 실책이라는 지적이다. 이미 벌여 놓은 인프라를 관리·유지하기 위한 비용도 결국은 시민 세금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대부분의 시민들은 휴대폰 충전처럼 단시간에 전기차를 충전하기 원하지만, 서울시에 보급된 급속충전기는 아직 적다"며 "전기차 충전소 보급 부서와 논의가 전기차 보급이 부족하다는데는 동의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보급이 늦어지는 문제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반도체 수급이 어려워 전기차 출고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문제만 해결되면 전기차 보급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지난9월2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상가에 전기차가 충전 주차 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